문 대통령 DMZ 동행···“트럼프·김정은 만나면 비핵화 큰 디딤돌. 대화 중심은 북·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소인수 정상회담 전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소인수 정상회담 전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미정상회담이 30일 오전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모두 이날 오후 DMZ(비무장지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한미정상회담은 오전 11시15분께 청와대에서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오늘 DMZ를 방문할 텐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도 만나길 원한다. 나도 만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보안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에 한국과 미국이 이에 대한 이행을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며 “북한과 한국은 내가 대통령이 되기 전보다 좋은 진전들이 있었다. 한반도의 안전이 진전됐다. 이 진전은 한국 등 우리가 모두 함께한 것이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나도 오늘 DMZ에 동행을 할 것이다”며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대화에 큰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 좋은 결실을 거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먼저 한미 정상은 양국 정상과 양국의 4명씩 더 배석하는 ‘1+4 소인수 회담’을 진행한다.

한국에서는 문 대통령, 강경화 외교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조윤제 주미대사 등이 배석한다. 미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참석다.

이후 11시 55분부터 청와대 집현실에서 확대회담과 업무 오찬을 한다. 확대회담은 소인수회담 배석자에 6명이 추가로 배석한다.

한국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최종건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이 참석한다.

미국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담당선임보좌관, 쇼 국가경제위원회 부보좌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배석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