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바이오 벤처기업 ‘뉴클레익스’에 100만弗 투자···설립 후 해외 유망 바이오 기업 첫 글로벌 투자 단행

비엔오바이오 로고. / 사진=부광약품
비엔오바이오 로고. / 사진=부광약품

부광약품과 OCI의 합작투자사인 비엔오바이오가 암 조기진단 기술을 보유한 해외 바이오 벤처기업에 지분 투자를 하며, 글로벌 투자의 첫 걸음을 뗐다.

비엔오바이오는 지난 26일 이스라엘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 뉴클레익스에 미화 100만달러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7월 비엔오바이오가 설립된 이후 첫 투자다. 뉴클레익스는 지난 2008년 설립된 이스라엘 르호봇에 위치한 액상 생체시료를 이용해 암을 조기 진단하는 플랫폼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다.

뉴클레익스는 혈액, 소변 등 체액 속에 존재하는 암세포 DNA를 찾아 유전자 검사로 분석하는 방법인 ‘액체생검’을 이용한 암 조기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 기술은 뉴클레익스의 바이오인포매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초기 암을 좀 더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다른 액체생검 기술 중에서도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를 갖고 있다. 현재 유럽에서는 허가가 완료됐다. 미국에서는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기 위한 확증 임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부광약품과 화학 에너지 전문기업 OCI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합작 투자 설립한 비엔오바이오는 신약후보물질 발굴과 유망벤처 지분 투자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매년 100억원 이상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엔오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초석으로 삼아 부광약품의 제약과 OCI의 화학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 아래 사업다각화를 통한 신약개발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