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고·청소연구소, 각각 120억원·10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8퍼센트, 중금리 서비스 확장

이번 주 (24일~29일) 배달플랫폼 바로고와 청소 플랫폼 청소연구소들의 투자 소식이 있었다. 이들은 각각 120억원, 4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8퍼센트는 중금리서비스를 확장하고, 스타일쉐어는 국내 10대 여성 1위 쇼핑몰인 소녀나라와 협업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 배달대행‧물류 스타트업 바로고, 12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

근거리 물류 IT플랫폼 스타트업 바로고가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5월 시리즈A 투자 이후 1년 만이다. 투자 참여사는 타임폴리오자산운용,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기술보증기금, 신한캐피탈 등으로 각 사의 자세한 투자규모는 비공개다.

바로고는 이번 투자에서 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을 인정받았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바로고는 배달대행 사업을 기반으로 한 근거리 물류 사업 솔루션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며, 인재 영입, 서비스 고도화에도 속도를 낼 계회기다.

이태권 바로고 대표는 “앞으로도 바로고와 바로고 구성원의 성장, 이륜 물류 시장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바로고 등록 라이더와 가입 가맹점주들의 피부에 와 닿는 회사 정책을 마련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선물해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 알토스벤처스에서 40억원 투자 유치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생활연구소가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로부터 40억원을 투자받았다.

생활연구소는 지난달 KTB네트워크,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마그나인베스트먼트, 캐피탈원 등에서 60억원을 유치했다. 이번 알토스벤처스의 참여로 시리즈 B 라운드를 100억원으로 최종 마무리 했다. 생활연구소는 지난해 초 옐로우독과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초기 투자를 받은 이후 현재까지 총 누적 투자 135억원을 기록했다.

청소연구소는 집청소가 필요한 고객이 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청소 매니저가 연결되는 홈클리닝 중개 플랫폼이다. 현재 청소 매니저 8000명 이상이 서울, 인천, 수원 지역에서 활동 중에 있으며 경기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알토스벤처스 박희은 파트너는 “세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이 만든 서비스로 직접 매니저로도 활동하면서 고객과 매니저의 니즈를 반영한 섬세함과 기술에 놀랐다”며 “가사 노동의 부담을 효과적인 일자리 창출로 풀어 업계 대표 서비스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청소연구소 매니저 채용을 7만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육아나 개인적인 문제로 휴직한 경력단절자의 사회 진출 및 경제 활동 활성화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8퍼센트, 직장인 소액대출·부동산 담보대출로 중금리 상품 확대

중금리 P2P스타트업 8퍼센트 직장인 소액대출, 부동산담보 대출로 중금리 상품군을 확장한다. 8퍼센트는 금융 혜택을 필요로 하는 사업자를 위해 금융권과 협업, P2P외담대(외상 매출 채권담보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신용 대출 중심의 사업 구조를 이어 가며 금융 소비자의 편의를 꾸준히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8퍼센트는 중금리 대출 확장을 위해 시중은행 여신 경력 30년 이상 금융 전문가 3인이 합류, 여신본부를 새롭게 개편했다. 향후, P2P대출 서비스의 제도권 편입에 대비해 은행과 카드사를 비롯한 기존 금융기관으로부터 전문 인력 영입을 지속한다.

직장인 소액대출의 신청 자격은 신용등급(CB등급) 1~7등급 구간, 재직 3개월 이상 근로소득자, 최근 6개월 이상 소득 증빙이 가능한 기타 소득자(프리랜서 포함)이다. 최대 한도 500만 원, 최저금리 5.2%로 대출 기간은 6개월이며 만기 후 재심사를 통해 연장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8퍼센트와 제휴를 맺은 국내 대표적인 금융 플랫폼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신청 채널을 확대했다. 간편송금 앱 토스,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앱 뱅크샐러드를 통해서 간편하게 신용 조회만 하면 확정 금리로 소액대출이 가능하다.

부동산담보 대출의 신청 자격은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상가 등을 보유해야 하며, 입주자금(잔금대출)도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간편 신청을 통해 가능하며, 입력 단계를 대폭 축소하여 당일 심사를 통해 예상 한도 및 금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ㆍ원리금 균등ㆍ혼합 방식 중 선택 가능하며, 만기는 6개월 이상으로 대출 후 만기 시 재심사를 통해 연장 가능하다.

박희용 8퍼센트 여신본부장은 “신규 상품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고려한 비대면 중금리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개인신용, 사업자 대출과 함께 직장인 소액대출ㆍ부동산 담보 대출로 금융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혀 나가겠다. 향후, 금융권과 협업을 통해 사업자를 위한 P2P외담대 신용대출을 출시해 소상공인에게 중금리 대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타일쉐어, 10대 1위 소호몰 소녀나라와 협업 컬렉션 출시

SNS 기반 쇼핑 플랫폼 스타일쉐어가 10대 여성 1위 쇼핑몰 ‘소녀나라’와 함께 협업 프로젝트 웨얼즈(Wear’s)를 론칭했다. 웨얼즈는 스타일쉐어가 인기 소호 채널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특별 컬렉션을 출시하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젝트다. 이번 컬렉션의 아이템은 여름을 위한 시원한 레깅스라는 의미의 ‘아츄 레깅스’다.

신희정 스타일쉐어 커머스 팀장은 “비슷한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는 소녀나라와 만나, 두 플랫폼의 강점을 살린 컬렉션을 출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호 채널과의 꾸준한 협업을 통해, 스타일쉐어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와 자체 기획 상품의 수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