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그룹, 웅진코웨이 지분 25.08% 매물로 내놔
웅진에너지 기업회생절차···재무 리스크 그룹으로 확대 우려에 매각 결정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 인수 3개월만에 다시 시장에 내놓기로 했다. 사진은 웅진코웨이 인수를 주도했던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 사진=연합뉴스.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 인수 3개월만에 다시 시장에 내놓기로 했다. 사진은 웅진코웨이 인수를 주도했던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 사진=연합뉴스.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를 되사들인 지 3개월 만에 재매각키로 했다. 웅진그룹은 재무구조 악화 우려에 선제적인 차원에서 매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2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 매각 작업에 나섰다. 매각 대상은 웅진씽크빅이 보유한 웅진코웨이 지분 25.08%다. 매각 주관사는 지난번 매입 주관사를 맡았던 한국투자증권이다.

이같은 재매각 결정 배경에는 웅진그룹의 재무구조 악화 우려가 있다. 지난 3월 말 태양광 사업을 하는 웅진에너지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서 기업회생절차 신청했다. 이 영향에 지주사인 웅진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BBB+’에서 ‘BBB-’로 하락하면서 자금 조달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투기 등급인 BBB-를 받게 되면 조달 비용 등이 증가하는 까닭이다.

이에 따라 재무 리스크가 그룹 전체로 번질 것을 우려해 재매각을 결정한 것이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재무 리스크로 향후 그룹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앞선 3월 웅진그룹은 2013년 코웨이를 팔았던 MBK파트너스로부터 코웨이 지분 22.17%를 1조6800억원에 인수했다. 이 대부분은 인수금융(1조1000억원), 웅진씽크빅 전환사채(5000억원)로 조달했다. 이후 약 2000억원 가량의 추가 지분 인수를 통해 25.08%까지 지분을 확보했다. 

한편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에 이어 북센과 웅진플레이도시도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웅진그룹은 매각을 통한 현금의 추가 확보로 웅진씽크빅을 중심으로 한 안정적 경영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