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최대 10%씩 2~3회 진행···주가 1만3800원 수준, 100% 회수 가능

우리금융그룹/사진=연합뉴스
우리금융그룹/사진=연합뉴스

정부가 3년내로 우리금융지주를 완전 민영화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 제167차 회의에서 결정된 우리금융지주 매각방안을 25일 공개했다.

정부는 내년부터 3년간 약 2∼3회(1년 주기)에 걸쳐 최대 10%씩 나눠서 지분을 매각할 예정이다. 현재 정부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가지고 있는 우리금융의 지분은 18.32%다.

매각 방식은 지난 2017년 과점주주 매각에서 사용됐던 희망수량경쟁입찰 방식을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 과점주주 또는 최소입찰 물량을 충족하는 대규모 신규 투자자를 입찰 가격순으로 낙찰시키는 방법이다.

이후 유찰되거나 남은 물량은 ‘블록세일’로 처리한다. 블록세일은 잔여 물량의 최대 5%로 한정하고 나머지는 다음 회차 매각으로 넘긴다.

안정적인 매각을 위해 정부는 사외이사 추천권 등 투자 유인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기존 과점주주들과의 협의를 거쳐 매각공고에 반영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한 번에 매각할 경우 주가가 급락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쪼개서 판매하는 것”이라며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우리금융의 주가가 1만3800원 수준을 유지하면 그 동안 투입한 공적자금을 모두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다만 공적자금 극대화뿐만 아니라 민영화로 인한 금융시장 발전 효과 등도 함께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주가에 너무 연연하면 매각 시기를 놓치고 지연된다”며 “주가가 어느 정도 범위에서만 움직이면 일정에 따라서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장 상황이 너무 급변하면 공자위에서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잔여지분 매각 이후 국민연금이 최대 주주(8.37%)로 올라서는 점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지배구조는 우리금융지주에서 고민할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회사들도 다들 연기금이 최대주주인 ‘주인 없는 회사’고 국내도 비슷한 상황”이라며 “분산돼 있긴 하지만 현재 (과점)주주들이 회사의 주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