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주가, 전일 대비 1.35%↑···일주일 사이 최고가
“이번 이사회 결정으로 전기요금 관련 불확실성 제거됐다”

 전기검침원이 서울 주택가에서 전기계량기를 확인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 이사회가 21일 여름철 전기요금 부담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주는 누진제 개편안 추진을 보류하면서 한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한전은 누진제 개편이 통과될 경우 3000억원에 가까운 추가 비용을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누진제 개편안이 보류되면서 이에 반응한 주가가 장 마감 직전 크게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전 주가는 이날 2만6200원을 기록했다. 일주일 사이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했다. 이날 한전 주가는 이사회가 민관 태스크포스(TF)가 제시한 전기요금 개편 최종 권고안을 두고 심의를 진행하자 오전까지 내림세를 보였다. 하지만 누진제 개편안이 보류되면서 주가는 다시 오르기 시작해 전일 대비 1.35% 오른 가운데 장을 마감했다. 

앞서 민관합동 전기요금 누진제 TF는 여름철에만 누진 구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최종 결정, 이를 지난 18일 이사회에 제시했다. 이 안은 현재의 누진체계를 유지하면서 여름철에만 한시적으로 누진 구간을 늘리는 방안이다.

증권업계는 이번 개편안이 통과할 경우 한전의 실적 악화는 불가피하다고 봤다. 올 1분기 한전은 연결기준 6299억원 적자를 내며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악의 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자회사 실적을 제외한 한전의 영업손실은 2조4114억원에 달했다. 

이번 누진제 개편안이 이사회에서 통과될 경우 한전은 적자에 더해 3000억원에 달하는 추가 비용을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었다. 한전 소액주주들은 누진제 개편안이 통과되면 한전의 손실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며 한전 경영진을 상대로 직무유기와 배임 등으로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의견도 내놨다. 

하지만 이날 한전 이사회가 한시적인 전기요금 완화안에 대한 의결을 보류하기로 하면서 주가가 저점에서 반등했다. 이사회는 누진제 개편안에 대해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국전력 주가 흐름. / 그래프=키움HTS

한전 주가는 올해 들어 바닥을 헤매고 있다. 탈원전 정책 등 외부 변수에 따라 주가가 급락했고 적자가 커지면서 주가는 좀처럼 반등할 기미를 보이지 못했다. 올 3월 들어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주가 상승 기대감이 커지면서 3만5800원까지 주가가 올랐지만 이후 1분기 실적 발표 후 5월29일에 2만4500원까지 주저앉았다. 

전문가들은 한전 주가가 전기요금 개편이 없는 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 힘들어 계속 저점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특이 이번 누진제 개편안이라는 변수가 또 발생해 저평가될 수밖에 없다고 봤다. 허민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주택용 누진제 완화로 실적 부담이 커진 만큼 정부 및 한국전력은 발전믹스 개선 등을 통한 비용 감소에 집중할 전망”이라며 “누진제 완화는 마지막 악재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누진제 개편안 발표가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있다. 누진제 개편이 통과되면 실적 하락 우려가 주가에 선반영돼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는 평가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누진제 개편안 중 1안으로 최종 권고안이 제시됐지만 지난해 7~8월 실시했던 누진제 구간 확대 안보다 완화된 수준”이라며 “올해 3월 주택용 누진제 개편이 본격적으로 논의된 후 주가는 25% 이상 하락했다. 이번 결정으로 주택용 전기요금 관련 불확실성은 제거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