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니스트·미래에셋대우, 연내 간편결제 서비스 시작
점유율 확보전 ‘치열’

모바일 송금·간편결제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자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사진=셔터스톡
모바일 송금·간편결제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자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사진=셔터스톡

모바일 송금·간편결제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 네이버·카카오·토스 등 IT서비스, 핀테크 전문회사뿐만 아니라 시중은행들도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전자금융업 등록을 신청한 레이니스트에 대해 현장실사를 마쳤다. 금감원은 레이니스트 본사에 직원을 파견해 전자금융업 수행에 필요한 설비 등을 갖췄는지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등록 심사 과정에서 자본적정성, 전문 인력 보유 여부, 업무 개시 후 3년간 사업계획서 등을 참고한다. 현장실사 후 20일 이내에 레이니스트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통보하면 레이니스트는 이르면 오는 7월 중 모바일 송금·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월 레이니스트는 간편결제 사업 서비스를 준비해 왔으며 5월부터 전자금융업무 등록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레이니스트는 현재 통신판매업자로 등록돼 있어 송금·결제와 같은 직접적인 금융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반드시 전자금융업자로 전환해야만 한다.

레이니스트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수립된 계획은 없으나 금융당국이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허가하면 향후 모바일 송금 및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행해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도 증권계좌와 연동되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미래에셋페이’를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전날 국내 증권사 중 최초로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전자지급결제대행(PG) 사업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대우는 우선 중국 텐센트와 해외 간편결제 업무 제휴를 맺고 오는 8월 국내에서 ‘위챗페이’ 서비스를 대행한다. 이를 통해 중국인이 자주 찾는 상권을 중심으로 가맹점을 확대한 뒤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레에셋페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투자는 물론 환전, 송금, 결제까지 가능한 ‘생활금융 계좌’를 제공한다는 게 미레에셋 측의 설명이다.

간편결제 시장에 이처럼 다양한 경쟁자들이 뛰어드는 이유는 그만큼 시장 규모가 가파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2016년부터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금감원 통계에 따르면, 간편결제 시장 이용금액은 지난 2016년 26조8808억원에서 지난해 80조1453억원으로 3배 이상 늘었다. 이용건수는 2016년 8억5800만건에서 지난해 23억7700만건으로 약 2.8배 증가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간편결제 가입자는 약 1억7000만명에 달한다. 최근 금융당국이 오픈뱅킹 시스템 도입 계획을 알림에 따라 간편결제 시장의 상승세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간편결제 시장 경쟁이 과열되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객 유치를 위해 ‘제 살 깎아먹기’식 마케팅 경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토스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페이백 이벤트./사진=각사 홈페이지
토스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페이백 이벤트./사진=각사 홈페이지

실제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현금성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 막대한 마케팅비용을 쏟아부으며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간편결제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14일 GS25 편의점에서 토스카드로 결제하면 1인당 5000원까지 구매 금액을 돌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간편결제 앱 ‘카카오페이’를 운영하는 카카오 역시 최근 ‘한 달 쓸 돈 한 번에 충전’ 이벤트를 선보인 바 있다. 이용자가 한 달 동안 쓸 돈을 모두 카카오페이로 충전해 놓고 사용하면 무작위 추첨으로 최대 200만원을 돌려주는 이벤트였다. 네이버 역시 이날 전국 편의점에서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100%(최대 2만원)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환급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간편결제 시장은 초기 단계인 만큼 점유율 확보를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라며 “마케팅 경쟁이 과도해진다면 간편결제 시장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라도 금융당국 차원에서 일정 부분 제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