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서울 전역에서 하루평균 거래된 양이 21건?···혹한기 1월 대비 절반 이상 급감한 수치
집계방식 변경되며 미반영분 생겨 발생한 착시효과, 실거래량은 되레 늘었을 것 전망 우세

서울 강남구, 송파구의 아파트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송파구의 아파트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시 내에서 거래된 주택 거래량을 공시하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번달 부동산 실거래 건수는 올 초 대비 대폭 줄었다. 강남에서 급매물 위주로 소화되며 시장에 온기가 돌던 게 서울 전반으로 시장 분위기가 확산됐다는 언론보도와 데이터는 전혀 다른 것이다. 이 수치대로라면 서울 전역에서 이달 20일까지를 기준으로 한 일평균 거래량은 21건에 불과하다. 9·13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혹한기였던 올 1월 일평균 거래량 55건과 견주어 봐도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또 이 데이터가 사실이라면 총 25개의 자치구가 있는 서울시 내에서 하루 한 건의 부동산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은 자치구도 있다는 말인데,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말이 안 된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이처럼 지자체의 부동산 거래량 집계 수치가 오류가 난 듯해 보이는 원인은 집계 방식의 변경에서 찾을 수 있다. 2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열흘 전인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과 부동산 실거래 정보 공개 기준을 계약일로 통일해 제공하기로 했다.

서울시의 경우 그동안 실거래량을 공시할 때 계약일이 아닌 등록일 기준으로 합산해왔다.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는 지난 4월에 계약을 했는데 이 계약내용을 계약을 중개한 공인중개업소가 약 2개월 뒤인 6월에 서울시에 신고를 했다면, 시는 이를 6월 계약건수에 합산하는 형태였다. 업계에서는 실제 계약일과 최대 2개월까지 차이날 수도 있는 이 같은 계약집계 방식이 부동산 대책 등으로 한 순간에 뒤집히는 시장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시와는 달리 계약일을 기준으로 실거래 통계를 내는 국토부 집계와 비교할 때에도 헷갈린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결국 시는 국토부와 같은 형태로 신고일이 아닌 계약일 기준으로 데이터를 등록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과거 계약을 체결했지만 공인중개업소에서 이달 들어서 거래신고를 한 건에 대해선 데이터 합산에서 제외돼 시각적으로는 부동산 암흑기가 온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개포동의 S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4월부터 거래건수가 급속도로 늘어났다”며 “실제 시장 분위기는 데이터와는 전혀 다르다”고 전했다.

이번 합산방식 변경으로 인한 수치상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상 주택 실거래 신고는 계약 후 60일 안에만 하면 되도록 하고 있어 계약일과 등록일과는 최대 2개월의 시차가 있다. 다시 말해 주택거래 신고기한이 2개월인 점을 고려하면 6월 거래량의 정확한 수치는 8월에나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거래량 등록일자가 60일 이내로 다소 시일이 긴 상황에선 주택 거래를 통계로 확인하기까지 너무 오래걸린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앞서 이러한 지적을 받아들여 공인중개업소가 주택거래 신고하는 기한을 30일 이내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관련 법안은 국회에 계류돼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