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먹는 물 문제는 치욕적”···철저 조사 지시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새벽 '붉은 수돗물'이 나온 영등포구 문래동을 긴급 방문해 관계자에게 철저한 조치를 당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새벽 '붉은 수돗물'이 나온 영등포구 문래동을 긴급 방문해 관계자에게 철저한 조치를 당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일부 지역에서도 붉은 수돗물이 나와 시 당국이 비상조치에 나섰다.

21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전날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 아파트를 중심으로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들어왔다.

본부 관계자는 “아파트 저수조 물탱크에 유입된 게 있어서 민원이 들어왔고, 문제가 된 2개 아파트는 현재 청소가 진행 중”이라며 “이 지역으로 들어오는 물은 정상 취수가 되고 있다. 주택지역은 물에서 이물질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붉은 수돗물의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현재 서울 물연구원에 이물질에 대한 확인을 의뢰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노후된 배수관에서 침전물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원인을 명확히 밝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새벽 해당 아파트 단지를 찾아 철저한 조치를 당부했다. 박 시장은 “식수가 우선 중요한 만큼 아리수는 충분히 여유 있게 공급해 달라. 간단한 세면까지도 가능하도록 공급해서 시민들 불편을 최소화해달라”며 “진상을 파악해서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 우리의 잘못이 있다면 그것조차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먹는 물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서울시로서는 치욕적인 일이다. 노후 관로는 긴급 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조치를 해야 한다”며 “물은 저장하면 썩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저수조를 모두 없애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