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경기 안산서 ‘혁신’ 중심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전략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을 통해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한다고 19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라며 제조업 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안산의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서 “우리는 세계가 부러워할 만한 산업발전을 이뤘다. 여기 계신 여러분의 땀과 헌신 덕분이다”며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다. 그러나 최근 제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과 신흥 제조강국의 부상으로 지금까지의 ‘추격형 전략’이 한계에 도달했다”며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제조업은 여전히 우리 경제의 중심이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부흥이다.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세계 6위인 수출을 2030년 세계 4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2030년까지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재 25%에서 30%로 높이고,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산업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겠다. 산업구조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산업생태계를 ‘위험회피형’에서 ‘도전과 축적형’으로, 투자전략을 ‘자본’ 투입에서 ‘사람·기술’ 중심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이러한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핵심이 바로 혁신이다. 혁신으로 선도형 신산업을 육성하고 기존 산업도 고부가가치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전략’ 4가지를 밝혔다.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 ▲혁신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과 기존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제조업을 둘러싼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 생태계 혁신 중심 전환 ▲혁신 신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국내투자 지원 강화 등이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발휘해 제조업 르네상스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정부도 잘 뒷받침하겠다. 특히 제조업 혁신이 지속적인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 주재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신설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하겠다”며 “생산비용, 노사문제, 환경규제와 같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고 기업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산업안전의 강화, 주 52시간 근로제 등 새로운 제도의 도입에 따른 어려움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