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오너일가 검찰 고발 건 진도 나갈 듯···전반적으로 성역 없는 수사 이뤄질 가능성 커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특수통’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결국 검찰총장에 내정되면서 윤 총장 체제가 확립되면 기업수사가 어떻게 이뤄질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로선 지금도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과 검찰에 고발당한 조현준 효성 회장,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에 대한 수사가 윤 총장 체제 하에서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된다고 해서 직접 모든 수사를 도맡아 하는 것은 아니다. 허나 그가 총장으로서 자리를 지키는 것이 어찌 보면 일선에서 수사를 하는 것보다 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검찰 특수통 인사는 “재벌 및 권력 수사는 검사의 능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믿고 밀고 나갈 수 있도록 위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마디로 검찰의 칼끝이 흔들리지 않도록 총장이 든든히 버텨줘야 수사도 잘 된다는 이야기인데 윤 지검장이 총장이 됐을 때 예상되는 그림이다.

윤 후보자가 유명한 이유는 단순히 수사능력 때문만이 아니라, ‘원칙대로 수사를 밀고 나가는 힘’ 때문이다. 과거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 당시 윤석열 당시 여주지청장은 국회 법사위 국감장에 나와 “나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오늘도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며 윗선 개입 의혹에 대해 흔들림 없이 답변했다. 그런 그가 총장에 버티고 있다면 후배 검사들도 원칙대로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재벌 수사의 경우 윤 후보자의 스타일이 더욱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전설의 특수통 중 한명인 남기춘 전 서울서부지검장은 과거 검찰 내부 통신망 e-프로스에 살아있는 권력보다 살아있는 재벌 수사가 더 어렵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바 있다. 재벌 수사의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글인데, 원칙주의자 윤석열 총장 체제가 구축된다면 검찰의 재벌 수사가 기존과는 다를 것이란 예상이 재계 안팎에 깔려있다.

지금까지의 재벌 수사는 삼성에 집중돼 있었다. 한 재계 인사는 “아무래도 국정농단의 연장선상으로 수사가 이뤄지다보니 삼성 수사가 주를 이뤘던 것 같다”며 “삼성 수사는 사실 재벌 수사가 아닌 국정농단 수사로 봐야 한다”고 전했다.

윤 후보자가 모든 여정을 마치고 검찰이 윤석열 체제로 재편된다면 그동안 속도내지 못했던 기업 수사들도 하나 둘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당 수사들은 오너들이 직간접적으로 수사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더 주목된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에서 진행 중인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 의혹 건이 대표적이다. 검찰은 이미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을 출국금지 시키며 이번 사건의 목표가 윗선임을 보여줬다.

이와 더불어 각종 고발사건들도 윤석열 총장 체제하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참여연대로부터 변호사비 회삿돈 대납 및 횡령 의혹으로 고발당한 조현준 효성 회장 사건이 어찌 마무리될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현재는 해당 수사가 속도를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고발을 주도한 참여연대 관계자는 “아직 고발 건에 대해 검찰로부터 전달받은 바는 없다”고 전했다.

또 대림의 호텔 사업을 이용, 자신과 아들이 소유하고 있던 개인회사에 브랜드 수수료 등을 몰아줘 사익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에 대한 수사도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계열사에 김치 및 와인을 강매해 30억원이 넘는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는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도 향후 새로 진용을 꾸릴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한편,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벌써부터 여야 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의 청문회를 위해 국회 복귀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