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포천·강원 홍천·충북 영동 후보’ 후보 부지로 결정
고용휴발효과 8000여명·소득유발효과 3000억여원 기대
주민 반대·낮은 수익률 등은 극복해야 할 숙제

 기존 양수발전소 위치 및 신규 건설부지 /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사업비만 약 3조원에 달하는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 후보 부지가 ‘경기 포천·강원 홍천·충북 영동’ 3곳으로 결정됐다. 이들 지역은 안정적인 전력수급은 물론 6000명 이상의 직·간접적 고용효과와 1조원 이상의 생산효과로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일부 주민들의 발전소 건립 반대와 낮은 수익성·가동률 등은 풀어야할 숙제다.

◇고용유발효과 8000여명·생산유발효과 1조원·소득유발효과 3000억여원

14일 한국수력원자력은 신규 양수발전소 후보 부지로 경기 포천시, 강원 홍천군, 충북 영동군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유치를 희망했던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경북 봉화군만 주민수용성 문제로 탈락했다. 양수발전소 건설은 1개 소당 8300억원에서 1조1000억원 가량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에서는 3개의 발전소가 동시에 건설될 예정이다.

양수발전은 흐르는 물을 막아 전력을 발생하는 일반 수력발전소와 달리,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남는 전기로 하부댐의 물을 상부댐으로 끌어올려 저장 후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나 전력수요 급증 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또한 다른 발전원보다 가동과 정비 시간이 짧아 광역정전이 발생하거나 급격한 부하변동에 신속한 대응으로 안정적 전력수급이 가능하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등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특히 양수발전소로 인한 경제효과는 1조원이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주대 산학협력단에 따르면 양수발전이 농림어업 등 14개 개별사업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생산유발효과)는 1조2573억원에서 1조6894억원으로 추정된다. 지역 전체에 미치는 총 고용효과(고용유발효과)는 6777∼7982명, 지역 전체 산업에 추가로 발생하는 소득 효과(소득유발효과)는 2463억∼2916억원에 달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그동안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했다. 경기도는 포천시에 양수발전소를 유치하기 위해 사업계획서와 주민 12만2734명의 서명서를 한수원에 제출했다. 영동군 역시 3만2000여명의 군민 서명운동과 5000여명이 참여한 범군민 결의대회 등을 개최하기도 했다. 후보 부지에서 탈락한 봉화도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유치 결의대회가 개최 된 바 있다.

◇주민 반대·낮은 수익률 등 풀어야 할 과제 산적

양수발전소 건설을 위한 첫 단추를 끼웠지만 아직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의지와 다수 주민의 동의로 선정되긴 했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서다. 후보 부지로 선정된 홍천군의 경우 지난달 9일 열린 양수발전소 유치 관련 주민투표가 반대 측의 투표소 점거로 무산됐다. 그 외에도 보상·환경 등의 문제도 잠재적인 리스크로 꼽힌다.

낮은 수익률도 양수발전의 한계로 꼽힌다. 양수발전에서 전력을 만드는 비용은 전력 판매수익 보다 더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에 따르면 현재 전력요금체계에서는 1기당 연 1000억원을 손해 보는 구조다. 가동률이 적다는 점도 문제다.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소 16기 중 7곳은 가동률이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환경 파괴의 우려가 있는 양수발전소를 늘리기보다 가동률을 높이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한다.

한수원 관계자는 “양수발전소는 예전보다 가동률이 높아지는 추세며 추후 기종 선정 시 가변성 등을 고려해 가동률을 높일 방법을 찾을 것”이라며 “한수원에서도 적자부분에 대해 시정을 요청했고 한국전력·전력거래소·전기위원회 등과 보완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수원은 선정된 3개 후보 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정부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지정 고시 후에는 부지별로 실시계획 승인 및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2029∼2031년까지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