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희 변호사 “뼛조각 DNA 식별불가” 의구심···사형선고 국민청원 10만명 돌파

지난달 29일 오후 3시 30분께 인천의 한 가게에서 방진복, 덧신 등을 구입하는 고유정의 모습. 경찰은 이날 구입한 물품들이 시신 훼손 과정에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 사진=제주동부경찰서 제공
지난달 29일 오후 3시 30분께 인천의 한 가게에서 방진복, 덧신 등을 구입하는 고유정의 모습. 경찰은 이날 구입한 물품들이 시신 훼손 과정에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 사진=제주동부경찰서 제공

고유정(36)의 엄벌을 촉구하는 여론이 들끓는 모양새다. 고 씨가 우발범죄를 주장하는 상황에서 계획살인의 정황이 속속 발견되면서 급기야 사형을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대두됐다.

‘제주 전남편 살해사건 피의자’ 고유정은 오늘(12일) 살인 및 사체손괴·유기·은닉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부터 줄곧 우발적 범행을 주장해 온 것과 달리 계획범죄의 정황이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이날 YTN라디오 ‘최형진의 오, 뉴스’에 출연한 노영희 변호사는 “(고유정이)화학과 출신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시사했다. 잔혹한 방법으로 시신을 유기한 그녀가 남편의 DNA를 지우려 했음이 의심된다며 우발범죄보단 계획범죄에 무게가 실린다는 지적이었다.

노 변호사는 “재활용센터에서 3cm 크기 뼛조각들이 발견됐는데, 경찰에 따르면 이 뼛조각에서 DAN가 검출되지 않았다”며 ”매우 이상한 방식으로 모든 정보가 지워져 있다더라”고 소개했다. 또 “약품에 대한 지식이 활용됐으며, 장기간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역시 이 같은 이유로 그녀의 단독범행 가능성을 고려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살해 동기도 생활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우려했기 때문인데, 남편이 전처 사이에서 낳은 아들도 그렇게 생각했을 수 있다”며 전 남편 다리에 깔려 질식사했다는 의붓아들 사건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역설했다. 다만, 초동수사가 부실해 사건이 밝혀지는 데 다소 험난할 것으로 예견했다.

전공 지식까지 동원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등 계획범죄에 대한 의심이 증폭되면서 그녀를 향한 여론도 악화되는 분위기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고유정의 사형을 촉구하는 국민청원 관련 게시물의 ‘동의’ 수가 11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오전 10만명을 돌파한 이래 빠르게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