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당뇨·NASH’ 신약 글로벌 경쟁력 확인

제 79회 미국당뇨병학회에 참석한 최인영 한미약품연구센터 상무가 LAPSGlucagon Analog의 주요 연구 결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한미약품
제 79회 미국당뇨병학회에 참석한 최인영 한미약품연구센터 상무가 LAPSGlucagon Analog의 주요 연구 결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이 비만과 당뇨,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개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국제 무대에서 확인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한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3종에 대한 총 12건 연구결과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 79회 미국당뇨병학회에서 포스터 및 구연으로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한 한미약품의 바이오신약 3종은 글로벌 제약사 사노피에 라이선스 아웃된 ‘에페글레나타이드’와 한미약품이 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LAPSTriple Agonist’, 비만과 희귀질환치료제(선천성고인슐린증) 등으로 개발 예정인 ‘LAPSGlucagon Analog’다. 특히 이번 학회에서 한미약품은 사노피와 공동발표를 통해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혈당 및체중 조절 등 다양한 효능들을 선보여 참가자들 주목을 받았다.

또, 한미약품은 최근 여러 글로벌 제약기업들이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NASH 분야에서 LAPSTriple Agonist의 우수한 연구 결과를 발표해 상용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아울러 한미약품은 비만동물모델에서 LAPSGlucagon Analog의 장기투여 시 우수한 체중감소 효과 및 대사 개선효과를 입증해 차세대 비만 치료제로서의 개발 가능성도 확인했다. LAPSGlucagon Analog는 작년 2월 FDA로부터 희귀질환치료제(선천성고인슐린증)로 지정되기도 한 후보물질이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발표는 한미약품 플랫폼 기술인 랩스커버리를 적용한 바이오신약들 글로벌 경쟁력을 선보이고 평가 받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랩스커버리 적용 파이프라인의 임상 순항과 플랫폼 기술 활용 치료영역 확장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