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2개·KT 5개·LG유플러스 3개

KT는 ‘e스포츠라이브’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리그 오브 레전드를 5G로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 단말에서 구현한 e스포츠라이브 중계 화면으로, 고객은 최대 5개 화면까지 선택할 수 있다. / 사진=KT
KT는 ‘e스포츠라이브’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리그 오브 레전드를 5G로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 단말에서 구현한 e스포츠라이브 중계 화면으로, 고객은 최대 5개 화면까지 선택할 수 있다. / 사진=KT

이동통신 3사가 5세대(5G) 네트워크를 활용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리그 생중계 경쟁을 펼친다. 특히 경기를 여러 시점으로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뷰’ 기능을 선보이는데 동시 시청 화면 수는 3~12개로 이통사별로 다르다. 

SK텔레콤는 5일 개막하는 LCK 서머 생중계에서 ‘5GX 멀티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미디어 서비스 ‘옥수수’에서 5일부터 오는 8월 18일까지 열리는 LCK 서머 전 경기를 생중계한다.

이번 LCK 중계부터는 ▲국내 최다인 12개 시점으로 경기를 동시 시청할 수 있는 ‘5GX멀티뷰’ 서비스, ▲중계 화면을 화질 저하 없이 최대 4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 ‘핀치 줌’ 기능이 적용된다.

‘5GX 멀티뷰’는 전체 화면 외에도 선수 10명의 게임 화면과 미니맵을 동시에 생중계한다. 시청자들은 12개 화면을 동시에 관람하거나 세계 최고 인기 플레이어인 SKT T1 ‘페이커(이상혁)’ 선수 등 프로게이머 시점에서 경기를 보다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다.

특히 ‘5GX 멀티뷰’에는 SK텔레콤 미디어랩스에서 개발한 ‘에스 타일’ 기술이 처음 적용됐다. 이 기술은 복수의 영상을 스마트폰 화면에 맞춰 순식간에 분리하거나 조합한다. 이를 통해 12개 영상이 오차 없이 정확한 타이밍으로 중계되며, 관람 시점을 자주 바꿔도 지연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

아울러 SK텔레콤은 ‘5GX 멀티뷰’에 ‘데이터 다이어트 솔루션’을 적용해 화질 저하 없이 데이터 소모량을 최대 40% 줄였다. ‘핀치 줌’ 기능은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 각종 정보를 상세히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예를 들어, 중계 화면 하단에 표기되는 캐릭터 레벨, 게임 성적, 미니맵 등 TV · 모니터 대비 모바일에서 잘 보이지 않는 정보를 4배까지 확대해 시청할 수 있다.

KT 역시 LCK 모든 경기를 ‘e스포츠라이브’를 통해 5G 멀티뷰로 생중계 한다고 5일 밝혔다. 5G 가입자는 총 20개 풀HD 화면 중 최대 5개 화면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플레이어 시점에서 멀티뷰로 시청할 수 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4일 라이브 게임방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5G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방송 서비스인 ‘유플러스게임라이브’를 시작하고 LCK 서머리그를 생중계한다.

‘유플러스게임라이브’를 활용하면 게이머의 경기화면을 선택해 볼 수 있는 ‘멀티뷰’와 놓친 장면이나 빠르게 지나간 장면을 돌려보는 ‘타임머신’과 ‘슬로비디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기존 대비 3배 이상 선명한 화질로 실감나는 게임방송을 즐길 수 있다.

‘멀티뷰’는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생중계는 물론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10개의 선수별 경기 화면 중 시청자 자신이 보고 싶은 화면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생중계가 진행되는 중에는 물론 생중계가 종료된 이후 주문형비디오(VOD)로 게임방송을 즐길 때에도 ‘멀티뷰’ 이용이 가능하다.

‘타임머신’ 기능을 사용하면 생방송 시청 중 ‘킬(kill)’, ‘스킬(skill)’ 등 중요한 장면을 놓친 경우 다시 돌려볼 수 있고, 빠르게 지나가는 ‘한타(중요한 격전)’의 순간은 ‘슬로비디오’ 기능을 활용해 느린 속도로 자세히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생중계 시청 중 경기의 주요 스코어인 KDA를 비롯한 실시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정보도 알려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