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임금 근로자 줄었지만 일용직 등서 일자리 밀려나는 현상 발생"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론'에 가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열린 입국장 면세점 개장행사에서 행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열린 입국장 면세점 개장행사에서 행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두고 노동계와 경영계가 '속도조절'에 대한 입장차를 보이는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인상 수준이 최소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2일 KBS 토론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할 때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경제 주체의 부담 능력, 시장의 수용 측면이 꼼꼼하게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 최저임금이 두자릿수 인상률을 기록한 데 대한 속도조절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도 언급했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줄어들고 명목 임금 상승률이 커지는 효과가 있었지만, 일용직 등 민감 업종에서 일자리가 밀려나는 영향도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공약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언급한 것도 정책결정과정에서 감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그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내놓은 중기 재정계획에서 2022년에는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2%가 될 것이라고 한 바 있다"며 "2019∼2023년 5개년 계획을 짜면 그 수준이 조금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도 지난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40%라는 숫자에 집착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면서 "국가채무비율과 재정수지는 증가속도와 악화 폭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