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는 7일까지 북한 접경 10개 시군 양돈농가 방문·방역 조치
지자체, 방역본부, 농협 등 현장 방역인력 집중 투입

이낙연 국무총리가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자 주말인 1일 오전 차단 방역 현장인 인천 강화군 양돈농장 인근을 둘러보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자 주말인 1일 오전 차단 방역 현장인 인천 강화군 양돈농장 인근을 둘러보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함에 따라 정부가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방역 조치를 집중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발표된 이후 접경지역 방역 강화방안을 발표했고 이에 각 시군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농협 등은 즉시 방역활동에 나섰다. 

정부는 지난 31일부터 오는 7일까지 약 일주일간 방역본부와 동물위생시험소 직원 약 40명을 ASF 발생 접경지역(10개 시군, 인천시 강화군·옹진군·경기도 김포시·파주시·연천군·강원도 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에 위치한 전체 양돈농가(353농가)에 파견해 농가당 돼지 8마리 시료(혈액 1~2㎖)를 채취해 ASF 발생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농협 공동방제단과 각 지자체도 인력 40여명이 40대의 소독차량을 활용해 농가 및 농가진입로를 집중 소독 중이다. 지난 1일 기준 약 70% 이상의 농가 소독이 완료된 상태다. 

아울러 점검 및 예찰을 위해 농가별로 지정된 전담관 100명이 담당 농가를 일일이 방문해 ASF 의심증상 여부를 확인한다. 농가 소독여부 점검 및 ASF 발생 시 신고요령 등도 교육한다. 

또 양돈농가 울타리 시설 노후화 등을 점검하고, 울타리 미설치 농가에 대해서는 조기에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정부는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 대한 국경검역도 강화한다. 농식품부는 북한 ASF 발생에 따른 초기 조치로 일제 방역을 실시하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독, 혈청검사, 점검·예찰 등 방역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