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당 차원 사과 등 요구···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죄’ 해당 의견도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이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31일 김 위원장이 지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북한측 협상 인사들을 숙청했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하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도자로서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여야 4당은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은 적절치 못하다면서, 정 정책위의장의 제명, 당 차원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또한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은 ‘이적 행위’에 해당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하며 ‘역대급 망언’을 쏟아냈다”며 “한 일간지 기사 내용을 확인도 없이 기정사실화 한 것은 공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진중치 못한 경거망동”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정책위의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한국당은 정 정책위의장을 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대통령을 ‘북한의 수석대변인’에 비유하며 국가와 국민을 모독하더니 이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칭송하니 ‘북한의 수석 참모’가 따로 없다”면서 “‘막말 배설당’으로 전락한 한국당은 자진해산 하는 것이 답”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극단적 막말로, ‘수구냉전’·‘보수꼴통’ 정당 정체성이 드러났다”며 “이성을 상실한 한국당은 간판을 내려야 한다. 황교안 대표는 국민에게 사죄하고 정 정책위의장을 사퇴시키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죄’에 해당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대한민국 제1야당 국회의원이 공석에서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죄에 해당할 발언들을 쏟아냈다”며 “한국당의 현행법 위반은 확실하다. 국가보안법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기 전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은 ‘종북 한국당’의 ‘김정은 찬양’을 처벌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