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공식 발표···압록강 인근 자강도 우시군 농장서 발병
정부, 접경지역 방역상황 점검···이개호 차관 “현 상황 엄중 인식”

자강도 북상협동농장 발생위치(OIE 제공) /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자강도 북상협동농장 발생위치(OIE 제공) /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이 처음으로 공식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0일 북한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OIE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3일 압록강 인접 지역인 북한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의심 증상이 신고돼 25일 확진됐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폐사하고, 22마리는 살처분했다. 또 북한 내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의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의 방역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에서도 발병하면서 우리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식품부는 31일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북한 접경지역에 대한 현재까지 방역상황을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대응해야 한다”며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접경지역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국방부, 환경부, 통일부 등과 강화된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면서 국내 예방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기도, 강원도 등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어, 현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