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단협 장기화 시 2분기 호실적 장담 못해···미래차·친환경차 관련 이슈 다른 입장 보여
FCA·르노그룹 합병설 ‘솔솔’···전문가 “노사 갈등 해결 시엔 르노삼성 부산공장 회복 가능”

30일 현대차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사진=현대차 노조
30일 현대차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 사진=현대차 노조

국내외 자동차업계의 상황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 미래차·친환경차 등 새로운 시장의 등장부터 최근엔 거대 자동차 업체의 합병소식도 들려온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업계의 노사 갈등은 과거와 다를 바가 없다.

30일 현대자동차 노사에 따르면, 이날 14시에 시작한 양측의 임금·단체협약 교섭은 약35분간 진행됐다. 양측은 이번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섭에 돌입한다.

노조 측은 추석연휴 전에 임단협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상견례 자리에서 “추석 전 타결이 목표다. 불필요한 교섭보단 압축교섭으로 19년 단체교섭에 전념하자”면서 “노사간 미래지향적인 답을 찾자”고 발언했다.

하지만 양측간 쟁점들을 봤을 때 쉽게 타결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앞서 노조는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고 주장해 왔다. 이를 위해 ‘지급제외자 15일 미만’ 규정을 폐기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지급제외자 규정은 노사 간 소송에서 사측이 1심과 2심에서 승소한 근거이다. 현대차 노조는 사측을 상대로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에서 두 차례 모두 패소했다. 1심에서 법원은 "현대차의 상여금 지급 시행세칙에 ‘지급제외자 15일 미만 규정’이 있어 고정성이 결여돼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판결 근거를 밝혔다. 2015년 11월 열린 2심에서도 노조의 항소는 기각된 바 있다.

임단협이 길어질 경우 노사 간 교섭이 리셋 될 우려가 있다. 올해는 노조 지부장 및 임원 선거가 있다. 10월에는 선거관리위원회가 가동되고 선거체제가 본격화된다. 추석 전에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으면 다음 집행부가 교섭을 새롭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과거와 달리 실적 상황이 좋지 않은 현대차 입장에선, 임단협이 조기 타결되는 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년도의 3분의 1 수준에 그치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물론 올 1분기 펠리세이드에 힘입어 전분기(5011억원) 대비 64.6% 증가한 824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임단협이 길어질 경우 이 같은 실적이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유차량, 자율주행 등 미래차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관련한 이슈에서도 노사는 다른 입장을 보인다. 노조 측은 친환경차 부문을 당면한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 뉘앙스다. 노조 측은 현대차지부신문을 통해 “전기차로의 변화는 분명하지만 더 빨라질지 지연될지는 누구도 정답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예를 들어 전기차가 내연기관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기에 친환경차가 아니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말했다.

반면 현대차는 최근 미래차 연구개발(R&D) 분야 인력 수혈에 나서고,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도 칼라일그룹 초청 대담에서 자율주행, 전장화 등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를 피력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도 상황은 비슷하다. 노조는 지난 27일부터 집행부와 대의원 등 34명이 참여하는 지명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산엔 차질을 주지 않는 선에서 파업을 이어가며 회사를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측 역시 파업 중단 전까지 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노사 간 갈등이 지속되는 사이 외신을 중심으로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르노그룹의 합병설이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피아트크라이슬러는 지난 27일 르노그룹에 합병 제안을 했다. 구조는 각각 50%씩 지분을 소유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르노삼성 역시 크고 작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합병 시 생산 공장을 재조정할 수 있는데, 노사 관계가 계속해서 좋지 않다면 적절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두 기업은 미국 진출(르노그룹), 전기차 개발(FCA) 등 각각 원하는 것이 있어 합병될 가능성이 높다. 만일 된다면 이는 르노삼성에 기회이기도 하고 악재이기도 하다”면서 “결과는 노사 갈등이 해결되느냐에 달렸다. 다만 갈등이 지속될 경우, 부산공장의 회복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