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첨단기술 개발 주도역할 수행"

자료=한국게임산업협회
자료=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게임산업계가 세계보건기구(WHO)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 재고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과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등 전 세계 게임산업협·단체는 27일 WHO 회원국에 ICD-11(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의 게임이용장애 포함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냈다.

이들은 게임이 국제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WHO가 결정한 지침들은 독립된 전문가들의 포괄적이고 투명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임이용장애가 WHO의 ICD-11에 포함될 정도로 명백한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이들은 WHO가 학계의 동의 없이 결론에 도달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또 이번 조치로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위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게임산업협·단체는 “게임산업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는 정신건강, 치매, 암, 기타 다양한 분야까지 연구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등재에 대해 의학계 및 전문가들 간에도 상당한 논쟁이 있다. 전 세계 게임산업협·단체들은 WHO가 학계의 동의 없이 결론에 도달한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결과가 되거나 의도치 않은 결과가 될 수도 있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위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

전 세계 게임업계는 각종 정보 및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게임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수십억 명의 게임 이용자들이 건강하게 게임을 즐기고 일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전하고 합리적인 게임 이용은 우리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른 가치들과 동일하게 절제와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산업(게임산업)은 VR, AR,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정신 건강, 치매, 암, 기타 다양한 분야까지 연구 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게임산업은 이용자들이 가장 안전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정책 등을 포함해 세계적인 수준의 소비자 보호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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