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앞서 일본 도착
미국 관료가, 북한 미사일 위반 언급은 이번이 처음
“대화문에 김정은 위원장이 들어와야”

25일 존 볼턴(사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이달 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관료가 관련 내용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사진=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이달 초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북미간 대화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며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2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 중인 볼턴 보좌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은 북한에 대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며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고위관료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볼턴 보좌관은 오는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이의 정상회담에서 대북 제재 유지를 위해 의견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볼턴은 여전히 북미간의 대화 가능성은 열려있다는 입장이다. 볼턴 보좌관은 3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은 열려 있으며 거기에 걸어 들어올지 말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택할 문제다”며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특별대표는 언제, 어디서든 만날 용의가 있지만, 북한 측으로부터 반응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의 외교 대화 재개 시도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의 교섭 창구와 어떤 접촉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볼턴은 “비건은 언제 어디서든 그들과 대화하기 위해 비행기에 오를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은 아베 총리가 방침을 바꿔 조건을 달지 않고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인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와 납치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베트남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치 문제를 수차례에 걸쳐 다루며 김 위원장에게 아베 총리와 대화할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이란 방문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이번 미일 정상회담에서 의제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볼턴은 이날부터 3박 4일간 일본을 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앞서 전날 일본에 도착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