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단체 회원 192명 전원, 하남시에 사퇴서 제출···“신도시 지정 시, 주민과 협의 전혀 없어”

24일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도 하남시 교산지구의 7개 유관단체 회원 192명이 하남시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정부가 지역 주민들과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사진=교산신도시 주민대책위원회
24일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도 하남시 교산지구의 7개 유관단체 회원 192명이 하남시에 사퇴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정부가 지역 주민들과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사진=교산신도시 주민대책위원회

1·2기 신도시에 이어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경기도 하남시 교산지구에서도 주민들이 집단반발을 하고 나섰다. 이들은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정부가 지역 주민들과 전혀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24일 교산지구 내 춘궁동의 통장협의회(9명), 주민자치위원회(26명), 새마을협의회(20명), 지역사회보장협의회 19명), 방위협의회(30명) 등 7개 유관단체 회원 192명 전원은 사퇴서를 냈다. 일방적인 강제수용 방식에 강경한 반대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이들은 “정부의 개발사업으로 인해 조상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강제로 수용당할 위기에 처했다”며 “김상호 하남시장이 주민들의 사전 동의 없이 정부와 협약을 해 화를 자초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 시장이 자신의 영달을 위해 시민들을 고통 속에 몰아넣고 있는 만큼 더는 하남시정에 협조한다는 것은 춘궁동 주민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사퇴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교산지구 주민들은 지난 17일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를 무산시키기도 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는 교산 신도시 지구 지정을 위한 절차다. 하남시 관계자는 “유관단체 회원들의 사퇴서는 수리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주민들과 교산 신도시 개발과 관련한 협의 과정을 충분히 거치겠다”고 말했다.

하남 교산은 지난해 12월 인천 계양·남양주 왕숙·과천 등과 함께 3기 신도시로 지정됐다. 세부적으로는 하남시 춘궁동를 포함해 교산동, 상·하사창동, 천현동, 덕풍동, 신장동 일대 649만㎡ 규모다.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2028년까지 3만2000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해당 지역의 원주민 2586가구 4843명이 이주 대상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