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자산운용, 글로벌 5G 기업에 투자하는 목표전환형 펀드 내놔
교보악사자산운용, TDF 6종 출시
부동산투자자문 서비스, 미국주식 시간외 거래 서비스 등도 주목

자료=각사.
자료=각사.

이번 주(5월 20~24일) 국내 투자 상품 시장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5G’와 ‘노후 자산관리’와 관련 투자 상품들이 나와 주목된다. 전세계 5G에 투자하는 목표전환형 펀드가 나왔고, 은퇴 맞춤 펀드인 타겟데이트펀드(Target Date Fund·TDF)가 출시됐다. 이밖에 주요 서비스와 이벤트로는 부동산투자자문 서비스, 미국 주식 시간외 거래 서비스, 공식유튜브 구독 이벤트 등이 나왔다. 

◇ 글로벌 5G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펀드 나와

국내외 증시에서 4차산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5G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5G는 4세대 이동통신 대비 20배 빠르고 지연시간은 10분의 1에 그친다. 더불어 10배 많은 기기가 접속할 수 있어 초연결 시대에 필수적인 통신 기술이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투자 자금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KTB자산운용은 이에 주목해 목표전환형 펀드인 ‘KTB글로벌4차산업5G1등주목표전환형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을 내놨다. KTB자산운용은 이 펀드를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 

이 펀드는 글로벌 4차산업 종목 중 버라이즌, 노키아와 같은 5G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목표 수익률 5% 달성하게 되면 채권형으로 전환돼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6개월 이전 목표 달성 시 설정일로부터 1년 시점에, 6개월 이후 달성 시는 해당 시점에서 6개월 후 상환된다. 

펀드 운용을 맡고 있는 권정훈 멀티에셋투자 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은 과거 산업혁명에 비해 더 가속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20~30년간 큰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이 펀드의 설정 이유를 밝혔다. 

이 펀드는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BNK경남은행, KTB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영업점과 각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선취판매수수료는 A클래스 기준 1%, 총보수는 최초설정일부터 6개월까지 연 1.38%이다. 6개월 후부터 기간별로 보수가 낮아지는 구조이며 환매수수료 없이 환매할 수 있다.

◇ 은퇴 자산관리 시장 노린 새로운 TDF 등장

자산운용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TDF도 이번 주 새롭게 출시됐다. TDF는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투자 전략으로 자산을 불려주는 연금상품이다. 예컨대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투자자는 주식 대신 상대적으로 안전한 채권 투자 비중을 늘리고 젊은 투자자는 적극적인 주식 투자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식이다.

교보악사자산운용(이하 교보악사)은 ‘교보악사 평생든든 TDF’를 6월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교보악사가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악사 인베스트먼트 매니저(AXA IM)와 함께 개발한 상품이다. AXA IM의 자문을 받아 교보악사 퀀트팀이 직접 운용한다.

교보악사는 글로벌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 펀드의 장점으로 꼽았다. 교보악사 관계자는 “다른 TDF는 단일 해외 위탁사·자문사의 펀드 투자 비중이 높은 경우가 많지만 교보악사의 TDF는 전세계 모든 운용사 상품을 대상으로 투자해 분산 투자 효과가 크다”라고 밝혔다. 

글로벌 연금자산 전문가 그룹인 머서와의 협업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머서는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1만개 이상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연금자산 솔루션을 제공한다. 머서의 위탁 자산운용금액은 약 265조원이다. 교보악사는 머서가 제공하는 글로벌 매니저 평가 정보와 포트폴리오 분석 자료를 펀드 운용에 활용할 계획이다.

교보악사 평생든든 TDF는 다음 달부터 교보생명, 우리은행, 현대차증권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 ‘부동산투자자문·미국주식 시간외 거래’ 서비스, ‘유튜브 구독’ 이벤트 주목

이번 주 새롭게 나온 서비스 중에서는 부동산 투자자문과 미국주식 시간외 거래 서비스가 주목된다. 

KB증권은 부동산 투자에 관한 상담·자문·매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부동산투자자문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부동산투자자문업은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 부동산 투자에 대한 조사·분석·투자제안 등 전반적인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받는 사업이다.

KB증권은 다른 부동산 투자 상담과는 달리 면밀한 분석으로 다양한 투자제안을 제시하고 매매·임대·개발까지 자문을 수행한다는 점이 장점이라 밝혔다. 앞서 KB증권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대 상업용부동산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리얼티코리아와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유안타증권은 미국주식 시간외 거래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와 함께 기존 미국 증시 개장 전 1시간 30분 동안 한 프리마켓(Pre-market) 거래 시간도 1시간을 추가해 2시간 30분으로 연장했다. 유안타증권 관계자는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실적 발표는 주로 개장 전이나 장 종료 직후 나온다”며 “이번 시간외 거래서비스는 미국 주식 투자자들이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주식시장은 국내 시간으로 오후 10시 30분부터 익일 오전 5시까지 진행되는 정규장과 정규장 시작 전 5시간 30분 동안의 프리마켓, 장 종료 후 4시간 동안의 시간외거래 시장 등으로 분류된다.

이번 주 주요 이벤트로는 신한금융투자의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 이벤트가 눈길을 끈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신한금융투자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후 댓글을 남기고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의 유튜브 이벤트 페이지에 유튜브 ID와 경품을 수령할 연락처를 남기면 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에어팟(2명), 아이스 아메리카노(50명)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