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 발표···기초자치단체 29곳 참석
청년 창업·서울 혁신기술 전파 등 인적·정보·물자 협력 시행

박원순 서울시장. /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 사진=연합뉴스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가 인적·정보·물자 교류에 나선다.

서울시는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총 2403억여원을 투자해 36개 사업을 실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곽용환 고령군수, 유기상 고창군수, 강인규 나주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김준성 영광군수, 전동평 영암군수, 이윤행 함평군수 등 29곳의 기초자치단체 관계자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했다.

종합계획의 핵심 키워드는 ‘사람’, ‘정보’, ‘물자’다. 서울시 측은 “박 시장 취임 이후 ‘상생상회 설립’, ‘도농상생 공공급식’, ‘공공기숙사’, ‘농부의 시장’ 같은 물자 교류 협력을 크게 확대해왔는데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사업을 체계화하고 확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라며 “사람·정보·물자가 입체적으로 교류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고 설명했다.

인적 교류는 청년 창업 및 고용에 역점을 둔다. 서울 청년들이 지역으로 진출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 활성화도 유도한다. 올해 300명을 시작으로 2022년 연간 500명 규모로 청년을 선발해 사업비(창업), 인건비(고용) 및 지역 정착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지원한다. 또, 기존에 교육 프로그램 중심이었던 귀농‧귀촌 지원은 실제 농가에서 살아보며 배울 수 있는 ‘체류형’으로 진화한다. 서울시민이 지역에서 단기 농촌살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서울농장’이 올해 3곳(괴산, 상주, 영암)에서 첫 선을 보이고 2022년까지 전국 총 10개소가 차례로 문을 연다.

정보 교류에서는 서울에 집중돼 있는 혁신기술과 정책을 지방까지 전파하기 위해 ‘찾아가는 혁신로드’라는 이름으로 서울시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팀을 이뤄 각 지역으로 가서 현장밀착형으로 컨설팅해준다. 도시재생 등 서울이 선도적으로 시행 중인 혁신정책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기존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 내에 테마별 집중연수코스를 신설하고 참여자 규모도 올해 5500명에서 2022년 7000명까지 늘린다. 또, 문화·예술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들을 중심으로 방문공연, 전시교류 등도 확대한다.

물자 교류에서는 도시농업과 관련한 홍보, 판매, 체험이 모두 이뤄지는 종합 플랫폼인 ‘농업공화국(가칭)’은 2021년 마곡에 문을 연다. 지역 농·특산물 오프라인 홍보·판매 거점으로 작년 11월 ‘상생상회’를 연 데 이어, 온라인 플랫폼도 연내 오픈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