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서울시·LH·SH 등과 업무협약···“신속히 진행해 주민 우려 불식시킬 것”

위례선 트램 노선도 /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위례신도시의 핵심 교통망으로 꼽히는 ‘위례선 트램’(트램)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정부가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서다. 11년간 진전이 없어 한때 무산 우려까지 나왔던 트램 사업이 순항할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경기도·송파구·성남시·LH·SH 등 관계기관들과 위례신도시의 트램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지난해 7월 위례 신도시 트램 사업을 공공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결정한 이후 최종 명문화된 것이다.

특히 이번 MOU는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설계·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역할분담을 명확히 한데 의미가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의 시행기관으로서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설계건설, 운영 등을 담당한다.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트램 건설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부담한다.

위례 트램사업은 현재 중앙투자심사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연내 기본계획 용역 착수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도시에 추진 중인 교통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며 “이번 MOU를 계기로 위례신도시 트램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관계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위례 트램은 2008년 3월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 중 하나로 등장했다.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 열차다. 기존 지하철·경전철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하고, 전기로 운행하는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장점이 있다. 트램 노선은 위례신도시 중심부를 관통해 지하철 마천역∼복정·우남역 구간(5.44㎞)을 지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민자사업으로 진행되던 트램 사업은 경제성 타당성 검토에서 발목을 잡혀 왔다. 지난해 3월에는 정부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가 트램 민자사업의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미흡하다는 최종 결론을 내리며 무산됐다. 핵심 교통망 도입이 불발되면서 위례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정부는 올 1월 트램 사업을 공공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