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 주재···“수출 위축되지 않도록 무역금융 5000억원 지원”
“자동차 232조 일단 연기···한국 자동차 관세부과서 제외되도록 대응할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중 무역갈등 지속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어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0일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더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는 우리 수출의 1,2위 상대국이자 전체 수출의 39%를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이 서로 수천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하고 각종 보복조치를 예고하는 등 무역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긴급하게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다.

그는 “올해 외국인 증권자금이 약 6조원 유입되고 최근에도 순유입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주가와 환율 등 가격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다”며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가동하는 등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미중 무역갈등으로 수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5월부터 해외수입자 특별보증, 매출채권 조기 현금화 등 신규 무역금융 5000억원과 수출마케팅 지원 확대 등 단기지원을 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홍 부총리는 다음 달 중 소비재, 디지털 무역, 서비스업 등 후속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 논의를 가속화해 수출지역을 다변화하고, 신흥국에 대한 중간재 수출 확대도 지원할 방침이다.

그는 “수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의 파급효과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며 “이번 달 국회에서 추경을 심의·의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는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융 확대, 수출마케팅, 해외수주 확대 등 수출·내수보강 사업이 반영돼 있다.

앞서 미 백악관은 지난 17일(현지 시각) 성명을 통해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17일 미 상무부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 자동차가 미국 자동차 산업에 위협이 되는지를 조사한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이달 18일까지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홍 부총리는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자동차 232조)에 대해 “관세부과에서 명시적으로 제외된 국가는 없었지만, 개정된 한미FTA의 경우 미국의 국가안보위협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별도 명시됐다”며 “정부는 앞으로 미국과의 ‘아웃리치’(Outreach·정부 관계자들이 상대국 정관계 인사를 만나 입장을 설명하는 행위) 활동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가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가대책을 검토하고 모든 상황에 대비한 여러 계획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