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일자리수석 브리핑···“공공·민간 일자리 계획 강력 추진할 것”
“6월 이전 지역 상생형 일자리 한두 곳서 가시적 성과 나올 것”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1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고용동향과 정책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1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고용동향과 정책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올해 고용 상황이 작년보다 개선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정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각종 통계를 종합하면 고용 상황이 작년보다 개선되고 있고, 어렵기는 하지만 희망적이다”며 “작년 취업자 증가 수는 약 9만7000명이었다. 올해 들어 취업자 증가 수는 2월 26만여명, 3월 25만여명, 4월 17만여명이다. 작년과 비교하면 획기적 변화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국내 주요 기관들이 올해 예측한 취업자 증가 수는 10만∼15만명이었는데 지금 수치는 그 예측도 뛰어넘고 있다”며 “고용률 면에서도 2018년 하반기 -0.3∼-0.1%였는데, 올해 들어 2월 이후 -0.1%와 1% 사이에 걸쳐있다. 고용률 면에서 개선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고용 질 측면에서도 상용직 증가 수가 평균 30만∼40만명 정도 지속하고 있다. 고용보험 가입자 수도 매달 50만명 이상으로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청년세대 고용과 관련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제도를 도입했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를 확대했다. 청년고용률과 실업률 개선은 이 두 제도가 효과를 발휘했다고 보고 있다”며 “올해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많은 지원자가 몰려 예산이 부족한 상황이다. 청년들의 고용률과 실업률에 어느 정도 개선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취업자 수 증가는 신산업·신기술 분야와 사회서비스 분야가 쌍두마차로 끌어가고 있다”며 “신설법인 수와 벤처투자도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보건·복지 분야 취업자 수도 작년 하반기 후 평균 15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 수석은 “여전히 자영업·제조업 취업자 감소가 전체 고용 환경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향후 정책 핵심 방향은 이런 점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앞으로의 일자리 계획에 대해 “우선 공공분야의 일자리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사회서비스 일자리 등 민간이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니 정부가 추진해야 한다”며 “민간 일자리 창출도 강력히 추진돼야 할 것 같다. 제조업 활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스마트공장 중심으로 제조업 혁신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지역 일자리를 위한 제 2·3의 광주형 일자리, 즉 상생형 일자리를 더 활성화해야 한다”며 “6월 이전에는 한두 곳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했다.

정 수석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 “작년 말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함께 소상공·자영업 성장 혁신 정책을 만들었다. 정책을 함께 만든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매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