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공장 가동 전면 중단 후 처음···“인도적 지원, 정치적 상황 무관하게 지속 입장”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승인과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800만 달러 공여 추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승인과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800만 달러 공여 추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의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800만 달러 공여’는 지난 2017년 9월 추진했던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 등 국제기구를 통한 공여 방안이었지만, 당시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 도발로 집행하지 못했었다.

통일부는 17일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 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 유니세프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800만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통일부는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여부와 직접 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은 검토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도 승인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방북 승인은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이후 처음이다.

앞서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통일부에 기업인 193명, 국회의원 8명에 대한 방북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정부는 이날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승인하기로 결정했고, 기업인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대북 식량지원,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등을 결정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세계식량계획의 북한식량조사 결과를 두고 논의했고, 정치적 상황과는 무관하게 인도적 지원을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있는 개성공단 기업협회에서 유창근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왼쪽)과 김서진 상무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승인 문제와 관련한 통일부 브리핑을 시청하며 환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있는 개성공단 기업협회에서 유창근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왼쪽)과 김서진 상무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승인 문제와 관련한 통일부 브리핑을 시청하며 환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