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공식 발표 아니고 향후 외교 변수도 많아 여전히 예측불가···전문가들도 "섣부른 판단 자중해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 사진=연합뉴스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한국을 자동차 관세 부과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에 어떤 훈풍을 불어다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허나 국내 완성차 업계 및 전문가들은 벌써부터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은 너무 앞서가는 것이고 자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블룸버그 통신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문건을 입수해 한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미국 정부의 징벌적 관세 대상에서 빠졌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블룸버그 통신은 일본, 유럽연합(EU) 등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간 미루기로 했다고 전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며 시장의 기대감을 반영했다. 잠재적 리스크였던 미국 관세 문제가 해결될 것이란 기대 탓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자동차업계와 국제통상 및 업계 전문가들은 하나 같이 모두 아직 좋아하기엔 이르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유도 같았다. 해당 발표가 공식발표도 아닌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스타일을 고려할 때 관세 문제가 어떻게 전개될지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김필수 자동차연구소장)는 “해당 사안은 공식발표가 아니라 블룸버그의 보도로 알려진 것이고, 관세 결정을 유예 한다면서 한국을 제외시키겠다고 굳이 언급됐다는 것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라며 “안 그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예측하기 힘든 인물인데, 심지어 정부 공식발표가 아닌 이 사안은 믿을 수도 없고 믿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봉호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 국제협력팀장은 “한국기업이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 관세 부과의 메인 타깃은 아닐 수 있지만 자동차 관세 면제 판단은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며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현재와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 자체가 고도의 외교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만약 한국을 정말 관세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했다면, 이는 대북정책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보조를 맞춰 달라는 신호일 수 있다”며 “다만 변수가 많은 트럼프 대통령의 과거 행동들을 고려하면 더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처럼 관세면제설만 나와도 시장이 들썩이는 이유는 미국시장의 중요성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127만대에 달한다. 지난 2월 출시한 기아차 텔루라이드 등을 중심으로 독일, 일본차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관세 변수는 가격경쟁력 등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한국 뿐 아니라 유럽, 일본 역시 어떻게든 관세 부과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 한국 입장에서 최고의 시나리오는 유럽과 일본에만 관세가 부과되는 것이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이같은 관세 면제 전망에 대해 “미국 정부의 공식발표가 아닌 사안에 대한 입장은 따로 없으며 공식발표를 기다릴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