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등 소수야당의 의원정수 확대 ‘불가피론’ 일축
“‘이낙연·양정철 총선 역할론’, 선거는 당이 치르는 것”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소수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 “300인 (국회의원) 정수는 지켜져야 한다”고 일축했다. 또한 그는 일각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년 총선 과정에서의 ‘이낙연‧양정철 역할론’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원정수 확대 문제는 (300인을 넘지 않는다고) 당론으로 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여론 조사 봐도 (의원정수가) 300인을 넘어선 안 된다고 나온다”며 “300인 (의원) 정수는 지켜져야 한다. 세비를 줄여서 의원 늘리자고 하는데. (여론은) 세비를 줄이자는 것이 아니라 권한이 있는 의원을 늘리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과 함께 선거제 개혁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법안,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을 연계한 패스트트랙을 지정한 바 있다.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선거제 개혁안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이 주요 골자로 담겼고, 의원 정수와 관련해서는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 등 300석으로 고정했다.

하지만 민주평화당에서는 의원 정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고, 유성엽 민주평화당 신임 원내대표는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서는 의원 정수 확대가 불가피하고, 세비 동결 등으로 의원 정수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 대표가 의원 정수 확대와 관련해 선을 그은 만큼 여야의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선거제 개혁안 논의 과정에 진통이 전망된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 공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그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양정철 신임 민주연구원장 등의 ‘총선 역할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선거는 당이 치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 총리가 지난 8일 에콰도르 순방 중 동행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해 “나도 정부 여당에 속한 일원으로, 거기서 뭔가 일을 시키면 합당한 일을 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진지하게 하신 말씀은 아닌 것 같고 그런 질문을 하니까 그냥 본인의 소회처럼 간단히 얘기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는데, 뭔가 내년 총선에서 본인으로서 역할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말씀이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양 연구원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그는 “민주연구원장은 선거에 직접 연관하는 직무가 아니고, 민주연구원은 공약개발이나 중장기 정책개발 등을 위해 독립 운영하는 곳”이라며 “물론 정책이나 공약개발이 선거와 연결이 안 될 수 없다. (민주연구원은) 당의 부설 연구원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고 포용국가 만드는 정부 지원하고, 당 노선 조율해내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민주연구원장이 어떻게 누구를 ‘물갈이’하나. 민주연구원장은 민주연구원장이고, 당이 선거를 치르는 것”이라며 일각의 ‘양정철 주도 물갈이론’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