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 훌륭한 파트너"···신동빈, 롯데 對美 투자 설명
롯데케미칼 루이지애나 공장, 에틸렌을 연간 100만t 생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3일(현지시각) 조윤제 주미대사(오른쪽 세번째), 롯데 관계자 등과 함께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맨 왼쪽)과 롯데그룹의 대미 투자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사진=롯데그룹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3일(현지시각) 조윤제 주미대사(오른쪽 세번째), 롯데 관계자 등과 함께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맨 왼쪽)과 롯데그룹의 대미 투자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사진=롯데그룹

 

롯데그룹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1월 말 취임한 이후 백악관에서 국내 대기업 총수를 면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신 회장과 면담한 뒤 “그들이 루이지애나에 31억달러를 투자했다”며 “한국은 훌륭한 파트너”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국 측에선 조윤제 주미대사와 신 회장 및 롯데 관계자들, 미국 측에선 매슈 포틴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이 자리를 함께했다.

트럼트 대통령은 "한국 기업으로부터의 최대 규모의 대미 투자이며, 미국민을 위한 일자리 수천 개를 만들었다"면서 "한국 같은 훌륭한 파트너들은 미국 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는 2011년 미국 알라바마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생산기지 투자를 시작으로 2013년 괌 공항면세점 진출, 그리고 지난 2015년에는 뉴욕팰리스호텔 인수를 통해 국내 최초로 북미 호텔서비스 사업에 진출했다.

롯데케미칼의 루이지애나 공장의 경우 '석유화학의 쌀'로 불리는 에틸렌을 연간 100t 생산할 수 있는 초대형 설비로, 총사업비는 31억달러이다.

롯데그룹이 미국 투자를 통해 창출한 직접 고용인원만 해도 총 2000여명에 달하며 롯데케미칼, 롯데면세점, 롯데호텔,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상사 5개사 총 투자규모는 40억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신 회장은 이날 오후 4시 15분 백악관 외곽 서쪽 출입구에 캐딜락 승합차 편으로 도착, 오벌오피스(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뒤 오후 4시 56분에 백악관을 빠져나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