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펑 상무부 대변인 “깊은 유감···어쩔 수없이 대미 보복 조치 나설 것”
미, 중국산 수입품 제품 관세 25% 인상에 중국 맞대응 예고···무역전쟁 격화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10일 중국 상무부 공식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발표했다. / 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캡처본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10일 중국 상무부 공식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발표했다. / 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캡처본

미국과 중국이 제10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마무리지은 가운데, 미국은 예고한 대로 10일 오전 0시1분(미 동부시간)부터 2000억 달러(약 235조6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했다. 중국 상무부는 이에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미국에 대한 보복조치를 예고했다.

미국은 지난해 9월 10% 관세 부과가 시작된 중국산 제품 5700여 개 품목에 관세율을 인상했다. 구체적으로 미국 소비자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컴퓨터·부품, 휴대전화·통신장비, 가구, 자동차 부품, 의류, 장난감 등 광범위한 소비재가 포함됐다. 이로써 미국이 25%의 관세율을 적용하는 중국산 수입품 규모는 총 2500억 달러가 됐다.

다만 미국이 실제로 2000억 달러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기까지는 시차가 있다. 미 연방정부 관보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0시1분 이전에 중국을 떠난 제품은 관세 인상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중국산 화물이 선박편으로 미국에 들어오는데 3~4주가 걸리는 만큼 미중 협상단은 그만큼 시간을 번 셈이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의 관세 부과 시점이 지나자마자 곧바로 상무부 홈페이지에 짧은 담화문을 발표했다. 가오 대변인은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10%에서 25%로 상향 부과한 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어쩔 수 없이 보복 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제11차 중미 무역 고위급협상이 진행 중에 있다”며 “미국과 중국이 상호 노력해 협력과 협상의 방법을 통해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