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SSD 컨트롤러 업체에 1Tb QLC 샘플 출하
4플레인 구조 4D 낸드로 3D 대비 90%이하 면적에 2배 성능 구현

SK하이닉스가 개발한 96단 4D 낸드 기반 1Tb QLC /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개발한 96단 4D 낸드 기반 1Tb QLC /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1테라비트(Tb) QLC(Quadruple Level Cell) 제품을 개발, 주요 SSD 컨트롤러 업체에 샘플을 출하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제품엔 96단 CTF(Charge Trap Flash) 기반 4D 낸드 기술에 자체 QLC 설계 기술이 적용됐다. QLC 시장이 형성되는 시기에 맞춰 96단 기반 1Tb QLC 제품을 준비한다는 전략이다. 

QLC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소 단위인 낸드 셀에 4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하나의 셀에 3비트를 저장하는 TLC 보다 동일 면적에서 집적도를 높여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것은 물론 고용량 제품 구현이 가능하다. QLC 기술로 1테라비트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손톱 크기의 작은 칩에 총 2748억 개의 셀 집적과 고도의 QLC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을 3D 기반 QLC보다 90% 이하로 면적을 줄여 높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이 제품에 4D 낸드의 장점인 작은 플레인 사이즈를 활용, 4플레인 구조도 적용했다. 플레인은 하나의 칩 내부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셀과 주변부 회로들을 뜻한다. 이를 2개에서 4개로 늘려 데이터 처리성능(Data Bandwidth)을 2배로 증가시켰다. 기존에는 2개의 플레인에서 32킬로바이트(KByte) 데이터를 동시 처리했다면, 이 제품은 64킬로바이트까지 동시에 처리가 가능해진 셈이다. 

SK하이닉스는 QLC용 소프트웨어 알고리즘과 컨트롤러도 자체 개발 중이다. 향후 고객 수요에 맞춰 적기에 솔루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나한주 SK하이닉스 낸드개발사업전략담당 상무는 “기업용 QLC 수요가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내년 이후부터 QLC 기반 SSD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특히 16TB(테라바이트) 이상의 솔루션으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대체하는 고용량 기업용 SSD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QLC 비중은 2019년 3%에서 2023년까지22%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기업용 SSD는 용량(GB) 기준으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47.9% 성장하며 HDD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