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 강경대응·진화에도 사그라들지 않아, 울산시장의 지주사 이전 만류 언급으로 재점화
계동사옥 매입설부터 ‘한국조선해양’ 서울行 반발여론까지 설왕설래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가 위치한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 향후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이곳에 본사를 둘 전망이다. 이를 두고 각종 잡음이 난무한 상황이다. / 사진=현대건설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가 위치한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 향후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이곳에 본사를 둘 전망이다. 이를 두고 각종 잡음이 난무한 상황이다. / 사진=현대건설

현대중공업이 본사를 이전할 것이란 설(說)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한 차례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둥지를 틀 것이란 설이 휩쓴 뒤로도 이전설은 끊이지 않고 제기되는 상황이다. 급기야 서울행을 점치는 여론까지 나온 가운데, 울산시장까지 나서 현대중공업의 지주사 이전을 만류하는 모습이 연출되며 현대중공업 안팎이 소란스럽다.

8일 업계 일각에 따르면, 최근 현대중공업의 본사가 서울로 옮길 것이란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불거지고 있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등이 본사로 사용하는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을 향후 현대중공업이 매입해 본사로 사용하려 한다는 것이다. 범(凡)현대 그룹들 안팎에서 새나왔다는 해당 설은 나름의 설득력을 갖춘 모양새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등은 현대자동차그룹 소속이다. 현대차그룹 통합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완공되면, 두 업체가 이곳으로 자리를 옮기고 해당 건물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게 될 것이란 게 해당 설의 요지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해당 건물의 2개 층을 보유하다 자산효율화 차원에서 이를 현대건설에 매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낭설이다”고 일축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올 9월 판교신도시 인근에서 착공하게 될 ‘글로벌 R&D센터’도 펀딩으로 추진했을 만큼, 조선업계 불황 등으로 자금 사정이 여유롭지 못하다”며 “심지어 계동 현대빌딩의 경우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기존 보유하던 일부 지분을 매각한 곳인데 매입은 가당치도 않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도 “GBC 착공조차 하지 못한 단계서 완공 후 계획까지 수립되지는 않았다”면서 “그룹 통합사옥을 통해 흩어져 있던 계열사를 모으자는 취지로 GBC가 진행되고 있음은 분명하나 기존 보유한 부동산자산의 활용, 혹은 처분계획 등은 현재로서 전무한 실정이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지난 7일엔 송철호 울산시장이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설에 불을 지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물적 분할해 설립하게 될 ‘한국조선해양’ 법인소재지가 계동 현대빌딩으로 내정된 점을 지적하며 송 시장이 “새 지주회사가 반드시 울산에 존속돼야 한다”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언급했기 때문이다.

송 시장은 ‘신설지주사가 곧 현대중공업’이란 전제아래 “지난 46년 간 울산에 본사를 둔 현대중공업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라며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서울에 두는 것은)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는 동구지역 주민들과 울산시민들에 심리적 저항과 불안감을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찬석 울산 동구청장을 비롯한 지역사회와 시민단체 등도 반발했다. 지주사 설립을 위한 물적분할 안건이 상정되는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이를 저지·중단시키기 위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체불임금 해결촉구 울산지역대책위원회’가 발족하기도 했다.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도 대책위에 분할 반대서명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울산지역의 반발과 관련해 현대중공업 측은 “한국조선해양이 서울사무소에 자리하게 되지만, 현대중공업 본사이전이 아닌 지주사 소재지일 뿐이며 아울러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정도는 아니다”면서 “물적분할 과정에서 현대중공업에서 한국조선해양으로 옮길 직원은 500여명인데, 대다수는 현 서울사무소 근무인력들이고 울산에서 서울로 오게 될 인원은 100명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금감원 전자공시에 공시된 현대중공업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대중공업의 전체 직원 수는 1만4785명이다. 옮기게 될 인원 500명이 전체 직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3.4%다. 계동 현대빌딩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 근무인력은 홍보·재무·영업 등 800여명이 재직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지난해 현대중공업이 판교 글로벌 R&D센터 건립계획을 발표하자, 이곳으로 본사를 옮기게 될 것이란 해석이 대두된 바 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허위사실유포·법적책임 등을 운운하며 강경한 대응에 나섰다. 향후에도 울산에 본사를 둘 것임을 언급한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인구유출에 대한 지역사회의 불안감이 이 같은 낭설들의 배경”이라며 “지역 정치인들 역시 지역민의 불안감을 좌시할 수 없었기에 최근 일련의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