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삼성바이오 공장 압수수색…“마루 뜯어 서버 등 확보”
자회사 삼성에피스도 공용서버 은닉 적발된 바 있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4조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받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가 관련 증거물을 공장 마루 바닥에 숨겼다가 검찰에 적발됐다.

검찰은 삼성그룹 차원의 증거인멸 지시가 있었을 가능성이 무게를 두고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7일 오후 삼성바이오가 숨긴 증거자료를 찾기 위해 인천 송도의 삼성바이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는 공장 바닥 마루를 뜯은 뒤 배선을 위한 공간에 서버 및 노트북 등 증거물을 묻고, 다시 마루를 덮는 방식으로 증거물을 은닉했다. 검찰은 이날 해당 위치의 바닥을 뜯어 낸 뒤 증거물을 확보했다.

검찰은 삼성에피스 직원 A씨로부터 관련 증언을 확보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오전 삼성바이오 공용서버를 빼돌리고 직원들의 컴퓨터 및 휴대전화에 담긴 자료들을 삭제한 혐의로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삼성사이오 측의 증거인멸이 적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검찰은 지난 3일 삼성바이오 자회사인 삼성에피스 팀장급 직원 B씨의 자택에서 공용서버를 발견해 압수했다. 검찰이 발견한 서버는 삼성에피스 재경팀이 사용하던 대용량 공용 서버로 주요 문서를 작업하거나 저장하는 용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서버가 금융 당국의 삼성바이오에 대한 감리가 마무리됐던 지난해 5~6월 무렵 B씨의 집에 은닉된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의 증거인멸 행위가 드러나고, 사건 관련자로부터 ‘윗선의 지시를 받았다’는 증언을 확보한 검찰은 삼성그룹 차원의 사건개입 여부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 과정에 삼성 미래전략실의 후신 격인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소속 임원이 관여한 정황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로 옮아갈 가능성도 크다. 앞서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이뤄졌고, 합병 비율을 이 부회장에 유리하게 하는 과정에서 삼성바이오의 가치가 부풀려졌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번 사건 수사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를 고발하며 시작됐다. 증선위는 삼성바이오가 2015년 삼성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바꿔 회계 처리 한 것을 고의적인 회계분식으로 결론내렸다. 증선위는 분식회계 규모를 약 4조5000억원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