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3349억원·순이익 3736억원

SK텔레콤 올해 1분기 실적 자료. / 그래픽=SK텔레콤
SK텔레콤 올해 1분기 실적 자료. / 그래픽=SK텔레콤

SK텔레콤 올해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SK텔레콤 영업이익은 국내 이동통신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전년대비 감소했다.

SK텔레콤은 7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 1분기에 매출 4조3349억원, 영업이익 3226억원, 순이익 373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한 수치다.

SK텔레콤은 이동전화 수입 감소를 마케팅 비용 효율화와 자회사 실적 개선을 통해 만회한 결과 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실적을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3.2% 증가했다. 매출 감소는 기업 간 거래(B2B) 연간 사업 실적이 4분기 반영된 계절적 기저효과 때문이다. 영업이익 증가는 지난해 4분기 반영된 1회성 비용과 함께 지난해 12월에 편입된 보안 자회사 실적이 올해 1분기에 더해진데 따른 것이다.

당기순이익은 반도체 경기 하락 영향으로 자회사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46.1%, 전 분기 대비 21.3%나 줄었다.

SK텔레콤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승 및 가입자 확대에 따른 요금할인 등 매출 감소 요인이 지난해 말을 정점으로 완화되고, 보안 자회사로 편입된 ADT캡스와 SK인포섹의 성장과 11번가의 분기 기준 손익분기점(BEP) 달성 등 자회사 실적 호전이 1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부연했다.

또 SK텔레콤은 올해 1분기부터 수익 감소세가 완화되고, 향후 5세대(5G) 서비스가 확대되면 실적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보안 사업은 SK 정보통신기술(ICT) 패밀리로 합류한 보안 자회사 ADT캡스와 SK인포섹을 중심으로 SK텔레콤의 ICT기술을 아우른 융합보안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가 분기 기준으로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하면서 향후 SK텔레콤 자회사로 편입된 T커머스 채널을 운영하는 SK스토아와 11번가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