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ICT 창업‧벤처 지원 민관 협의체 출범···10개 기업 참여
"선진국 수준의 전 단계 지원···ICT 창업·벤처 생태계 활성화"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정보통신기술) 창업벤처지원 민관협의체 출범식'에서 민원기 2차관(왼쪽 여덟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정보통신기술) 창업벤처지원 민관협의체 출범식'에서 민원기 2차관(왼쪽 여덟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민간기업이 손 잡고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창업‧벤처 사업 지원에 나선다. 민관 협력을 통해 ICT 혁신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 창업·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개 기업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창업․벤처 지원 민관협의체’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참여 기업은 10곳으로, 기술보증기금, 롯데 액셀러레이터, 삼성전자, 신용보증기금, SKT, LG CNS, LG U+, 카카오 벤처스, KT, 포스코 등이다. ICT 분야의 선도 기업은 물론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및 롯데 액셀러레이터, 카카오 벤처스와 같이 창업· 벤처에 대한 투자를 담당하는 기업들도 참여 기업에 포함됐다. 이들 기업 모두 사내·외 스타트업 및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한 민관협의체는 민관 협력을 통해 성장 전 단계에 걸친 선진국 수준의 지원 체계를 구성, ICT 창업·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특히 주관 부처인 과기부는 국내의 경우 정부 및 기업의 지원이 스타트업의 성장 초반에 집중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민간의 역할이 중요한 창업·벤처 육성의 중후반 단계에서 스타트업들의 성장 및 해외 진출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번에 출범한 민관협의체는 국내 ICT 혁신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선제 발굴 및 지원 확대에 나선다. 이와 함께 직접 투자나 인수합병(M&A) 등의 다양한 지원책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다. 민관 협력에 기반한 합동 네트워킹 데이, 창업·벤처지원 사업 통합설명회 등 각종 행사의 공동 개최를 정례화한다. 또 협의체의 성숙도에 따른 단계별 협력 프로그램도 기획할 계획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기존의 민관협력들이 정부의 주도하에 기업의 협력을 요구하는 방식이었다면, 민관협의체는 참여 기업간의 주도적인 상호 협력에 정부가 규제개선 등을 통해 순수한 조력자의 역할에 충실한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