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해당 제품 수입 통관 차단

관세청이 수입 어린이 제품에 대해 안전성 분석을 벌인 결과 환경호르몬이 함유된 완구와 학용품 13만점을 적발, 수입통관을 차단했다고 3일 밝혔다. / 사진=관세청
관세청이 수입 어린이 제품에 대해 안전성 분석을 벌인 결과 환경호르몬이 함유된 완구와 학용품 13만점을 적발, 수입통관을 차단했다고 3일 밝혔다. / 사진=관세청

캐릭터 연필 등 수입 어린이 학용품과 완구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됐다. 많게는 환경호르몬이 기준치보다 최대 220배나 높았다.

관세청은 수입 어린이 제품에 대해 안전성 분석을 벌인 결과 환경호르몬이 함유된 완구와 학용품 13만점을 적발했다고 3일 밝혔다. 관세청은 이 제품들에 대해 수입통관을 차단했다.

관세청은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수입 어린이 제품에 대해 국가기술표준원과 안전성 분석을 실시했다.

환경호르몬이 검출된 어린이 제품 가운데 캐릭터 연필세트가 6만9000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연필과 도형자, 샤프펜슬 등이 함께 포장된 문구세트 3만3000점, 다트총 2만3000점 순이었다.

이번에 적발된 어린이 제품에서는 환경호르몬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보다 최소 14배, 최대 220배까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인체 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환경호르몬으로 피부에 닿거나 흡입하면 아토피, 신장과 생식기관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입에 완구를 자주 넣는 어린이의 경우 피해가 더 클 수 있다.

대개 연필은 나무 표면에 색을 입혀 제조하는데, 이번에 적발된 캐릭터 연필은 색을 칠하는 대신 환경호르몬이 다량 검출된 수지필름으로 연필 본체를 둘러싼 것으로 드러났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어린이 제품뿐 아니라 여름철을 앞두고 수입이 급증하는 물놀이용품에 대해서도 안전성 분석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불법 유해 물품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도록 적발된 물품에 대해서는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반송, 폐기, 수사, 고발의뢰 등 근거 법령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