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 등 전국서 올해 217호실 공급
청년·사회적기업 등 대상 반값, 영세상인은 시세의 80%

변창흠 LH 사장 / 사진=LH
변창흠 LH 사장 / 사진=LH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사장의 철학이 상가 공급에도 적용된다. LH가 올해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서 상가 200여 실을 공급할 예정인데, 청년이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는 임대료를 시세의 반값만 받을 계획이다. 앞서 변 사장은 지난달 말 취임식에서 단순히 도시건설과 주택공급을 넘어 돌봄, 배움, 일자리, 결혼, 노후의 생애 전 주기를 아우르는 생애복지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상가 반값 임대료 정책 역시 이와 같은 정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LH는 일자리 창출 및 둥지 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올해 상가를 217호 공급한다고 2일 밝혔다. 공급물량은 남양주 별내, 평택고덕 등 수도권은 물론 전국 36개 지구에서 풀린다.

이 상가는 청년과 경력단절여성, 사회적 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에게는 시세 이하로, 실수요자에게는 낙찰가격으로 장기간 임대하는 형태로 단지 내에 위치한다. 입주민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고 임대료가 저렴해 작년에 188호를 공급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일부 공급유형의 경우 평균 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LH는 공공지원형과 일반형 두 가지 유형으로 상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공공지원형은 청년·경력단절여성·사회적 기업에게는 시세 대비 50% 수준, 영세 소상공인에게는 시세 대비 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한다. LH는 신청자들의 일정 자격요건과 사업계획서 등을 심사해 입점자를 선정하게 되는 방식이다.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공급하는 일반형은 일반경쟁입찰을 통해 입점자를 선정하며, 신청자가 입찰한 금액을 기준으로 임대조건이 결정된다.

더불어 LH는 상가 입점자에게는 창업단계별 1:1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H는 소상공인진흥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입점자를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의 사업장 방문 및 마케팅, 경영진단 등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LH는 이 상가를 통해 창업자를 젠트리피케이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는 계획이다. LH관계자는 “공공지원형과 일반형 모두 2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하며 최장 10년간 임대가 보장된다”며 “소상공인 등에게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제공하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