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인 북경모터스 상무 “한국 배터리가 중국에서 외면받았다고, 한국도 같은 정책을 쓰면 한국 전기차 시장은 점차 후퇴”
내년 상반기 중국산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 3종 출시···“성능 좋고 가격경쟁력 높다”

리진강 북경자동차 국제부수출사 사장이 국내 진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창원 기자
리진강 북경자동차 국제부수출사 사장이 국내 진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창원 기자

중국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급’ 논란을 두고 북경모터스코리아가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중국 전기차의 국내 출시 소식이 알려지자 일각에선 중국 정부의 한국 배터리 업체 차별 정책을 이유로 중국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차등 지급을 주장한 바 있다.

2일 북경자동차그룹과 북경모터스는 ‘2019 EV 트렌드 코리아’에 참가해 내년 상반기 전기차 3종(중형 SUV EU5·중형 세단 EX5·소형 SUV EX3)를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북경모터스는 북경자동차그룹의 수입판매원이다. 이날 행사에는 리진강 북경자동차 국제부수출사 사장, 부홍셩 베이징차 마케팅 총재, 심상인 북경모터스 상무 등이 참석해 국내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전략 소개 이후 심상인 상무는 기자와 만나 최근 일부에서 제기되는 중국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급’ 논란은 말도 안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상무는 “한국 배터리가 중국에서 조금 외면받았다고, 한국도 똑같은 정책을 쓰면 결국 한국 전기차 시장은 후퇴할 것”이라며 “오늘 행사도 전기차 모터쇼이지만 규모가 조금 작다. 특정 기업에만 과점돼 있기 때문인데, 대중화를 위해선 다양한 업체들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 전기차 부품 업체들은 정책을 두고 중국 정부와 갈등을 겪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자국 배터리 산업 보호에 나섰다. 그 중 하나가 ‘보조금 차별 정책’이다.

중국 정부는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했다. 정부 보조금은 차량 가격과 판매량에 영향을 끼친다. 자연스레 중국 시장에선 한국 배터리 업체는 소외됐고, 중국 배터리 업체가 강세를 보였다.

국내 자동차 관계자들은 계속해서 중국 정부의 차별 정책을 비판해왔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2019 차이나 오토포럼’에서 “중국은 중국 내 생산된 차량에 한하여 중국산 배터리를 쓰는 경우에만 보조금을 주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국내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자국 산업을 보호해야 한다”며 “중국 정부에 당해온 만큼, 배터리 업체들이 칼을 갈고 있는 것 같다.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보조금 차별 정책 논란을 두고 환경부는 논의된 적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준에 따라 보조금은 지급된다”면서 “논의되지 않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경모터스가 국내에 출시하는 3종의 차량엔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됐다. 심 상무는 “30개 이상의 국제기준 테스트를 통과한 60.2kWh 배터리가 탑재됐다”면서 “중국산 배터리는 품질이 좋지 않다는 생각은 편견”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심 상무는 “내년 3000대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면서 “성능은 더 좋은데 가격은 저렴하다. 소비자들의 선택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출시 예상 가격은 중형 세단인 EX5가 4000만~4300만원, 소형 SUV EX3가 4300만~4600만원, 중형 SUV EU5가 4500만~4800만원 수준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