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인질 석방시 몸값지급 논란 이어질 듯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와 관련해 북한이 제시한 청구서 서명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다는 언급을 내놨다 / 사진=연합뉴스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와 관련해 북한이 제시한 청구서 서명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다는 언급을 내놨다 / 사진=연합뉴스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와 관련해 북한이 제시한 청구서 서명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다는 언급을 내놨다. 미국 정부가 미국인 인질 석방 과정에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위배된다는 점에서 미국내에서도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29일(현지시간)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를 석방하는 과정에서 북측에서 제시한  200만달러(약 23억원)를 승인하는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는 발언을 내놨다.  북한이 요구할 경우 이를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전 특별대표는 지난 2017년 6월 평양을 방문해 웜비어를 데리고 나온 바 있다. 

윤 전 특별대표는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측에서 200만달러를 제시하자 나는 상관이었던 틸러슨 장관에게 보고했고, ‘좋다, 어서 서명하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틸러슨 전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을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그(트럼프 대통령)에게 물어본 것은 아니지만 내가 알기로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CNN은 북한이 제시한 청구서는 향후 북미정상회담에서 쟁점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아직 해당 이슈를 들고 나오지는 않았지만 청구서와 관련한 약속 이행을 언급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와 별도로 미국 사회 내에서도 미국인 인질에 대한 몸값 지급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정부는 미국인 인질 석방 과정에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윤 전 특별대표는 미국이 북한에 200만달러를 지급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돈을 지급하겠다고 미국 정부가 다른 정부에 약속한 것이면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