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4대 추진 전략 및 14개 세부추진 과제 발표···“안전한 도로 주행 도울 것”

정부가 자율주행차를 국가 핵심 선도 사업으로 선정하고 규제를 완화하면서 관련 기업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사진=셔터스톡
경찰이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사진=셔터스톡

경찰이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상용화가 되기 전에 법과 제도,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28일 경찰청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대비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관련된 입법·정책 동향 등을 확인하는 4대 추진 전략과 14개 세부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경찰청은 지난해 자율주행과 관련한 정책연구용역을 마치고, 올해 초부턴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이뤄진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해왔다. 태스크포스는 법과 제도 개선,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을 중점 해결 사안으로 제시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전 세계적인 대규모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실제 도로 운행 중 각종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도로 주행을 위한 경찰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달 1일 로이터,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오토파일럿 모드를 장착한 테슬라의 보급형 세단 모델3이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세미트레일러를 들이받아 운전자가 사망했다. 이에 테슬라 측은 오토파일럿이 밝은 하늘 배경에 있는 흰 트레일러 옆면을 감지하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한 바 있다.

경찰청이 진행할 4대 추진 전략은 ▲법·제도 개선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안전 관리체계 확립 ▲협업과 소통을 통한 추진동력 확보 등이다.

세부 추진과제로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법규 준수능력 검증 체계 개발 ▲자율주행차에 신호정보 및 교통안전 시설물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체계 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찰청은 고도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자율주행차가 국내에 상용화되더라도 안전하게 도로를 주행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