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4개조 나눠 비상소집령 vs 한국당, 비상대기조 꾸리고 장외집회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회가 선거제도 개편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두고 주말에도 대치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패스트트랙 선봉에 선 더불어민주당은 언제든지 패스트트랙 지정을 할 수 있도록 소속 의원들을 국회에 비상대기 시켰고, 자유한국당도 주말 비상대기 근무조를 꾸렸다. 한국당은 광화문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도 열어 지지층 결집에 힘을 모으고 있다.

민주당은 27일~28일 동안 소속 의원을 4개조로 나눠 비상소집령을 내렸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소속 의원들은 필수 대기 인력이다.

민주당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패스트트랙 지정 절차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패스트트랙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속도를 내서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하게 방해하고 몸싸움을 벌인 한국당 의원들을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한국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이에 맞서 한국당도 주말 특위 강행 가능성을 고려해 정개특위가 열리는 회의실을 지키고 있다.

한국당은 또 이날 오후 1시부터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정권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교안 대표와 나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해 당협위원장과 한국당 지지층이 결집해 패스트트랙 추진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틀 동안 벌어졌던 물리적 충돌은 현재 소강상태지만, 여야 모두 주말에도 긴장을 끈을 놓치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한편 사개특위는 전날 오후 9시 전체회의를 열고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인 형사소송법 개정안과 검찰청법 개정안을 상정했지만, 1시간여의 공방 끝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