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5G 커버리지 맵 공개
KT는 개통 완료 기지국 수와 제조사도 공개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새롭고 빠른 네트워크를 기대하며 5세대(5G) 단말기를 구매하셨다가 불통 지역이 많아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직 기지국이 촘촘히 깔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편에 좀 더 투명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동통신사에서는 5G 네트워크 이용 범위를 알 수 있는 커버리지 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이통 3사 모두 5G 커버리지 맵을 제공하나요?
A KT가 지난 5일 처음으로 동 단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 맵을 열었고, 이어 지난 12일 SK텔레콤도 커버리지 맵을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7일부터 커버리지 맵을 공개했습니다.

Q 커버리지 맵에서 어떤 정보를 볼 수 있나요?
A 우선 원하는 지역에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지 지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버리지 맵을 통해 5G, LTE, WCDMA, 와이파이, 초고속인터넷 이통사의 유무선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를 위치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실외 공간 위주이기 때문에 건물 안 등 실내 공간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실내 공간에서는 5G 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죠.

Q KT는 커버리지 맵 2.0을 내놨다고 하던데요?
A 네. KT는 지난 24일 더욱 정확한 커버리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5G 커버리지 맵 2.0을 공개했습니다. KT는 25일 기준 실제 개통 후 고객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이 3만421개에 달한다. 구축 신고한 수량까지 포함하면 전국의 KT 5G 기지국 수는 3만7089개다. 서울에만 개통 기지국 수가 1만2302개고,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8680개가 개통됐다. 제조사별로는 삼성전자의 개통 기지국 수가 2만7136개, 에릭슨엘지 2061개, 노키아 1224개다. KT는 전일 기준으로 기지국 수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다.

Q 캐치 히어로즈 카드 위치도 알 수 있나요?
A 캐치 히어로즈 카드 중 희귀 카드인 101~140번 카드는 5G 커버리지 내에서만 제공됩니다. 따라서 커버리지 맵을 보고 가까운 장소에 가서 희귀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버리지 맵 상단에 ‘캐치 히어로즈’ 배너 버튼을 체크하면 희귀 카드 획득 지점이 노란색 핀포인트로 표시됩니다. 5G 커버리지 밖에서는 희귀 카드를 다 모을 수 없기 때문에 맵을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Q 커버리지 맵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이통 3사별로 커버리지 맵 사이트가 따로 마련돼 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별로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이나 거주지 등을 찾으면 서비스가 도달하는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전국적으로 5G 망이 구축된 모습도 소축척으로 살펴볼 수 있지요. 현재 수도권과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위주로 망이 구축된 상태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