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 최대토크, 발진 가속감, 감속감, 회생제동량 등 7개 항목을 세밀하게 조절 가능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기술. / 사진=현대차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기술. / 사진=현대·기아차

현대·기아자동차가 스마트폰으로 전기차 성능과 효율성 등을 설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모터의 최대토크는 물론이고 가속과 감속, 그리고 회생제동량 등을 조절하는 식이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에 해당 기술의 적용을 검토한다고 22일 밝혔다.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Tune-Up) 기술’이라 불리는 이 기술은 기존 다양한 주행모드보다 더욱 세밀한 주행질감 조절을 가능케 한다. 에코, 노멀, 스포츠 등의 주행모드들이 애초 설정된 주행값을 갖는다면, 새로운 조절 기술은 ▲모터 최대토크 ▲발진 가속감 ▲감속감 ▲회생제동량 ▲최고속도 제한 ▲응답성 ▲냉난방 에너지 등 총 7개 항목을 사용자 개성에 따른 설정이 가능하다.

전기차 튠업 기술은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에서는 적용이 어려웠다. 배기규제 타에 성능 변경의 폭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달리 배기규제가 없어 좀 더 자유롭고 세밀한 성능 조절이 가능하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2025년까지 23개 전기차를 포함해 모두 44개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인만큼 내연기관이 아닌 차량에 특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성능을 조절하는 기술처럼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는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