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배출 조작’ LG화학·한화케미칼, 포스코·현대제철은 오염물질 배출로 논란 확대···각사, 대응책 마련에 고심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오늘(22일) 제49회 ‘지구의 날’을 맞아 각종 캠페인이 진행되는 등 환경보전에 대한 경각심이 여느 때보다 고조되는 모습이다. 다만, 국내 제조업계선 주요 업체들이 각종 환경논란에 휩싸이며 눈총을 받고 있다. 화학업계서 촉발된 논란은 점차 철강업계로 번지는 모양새다.

지구의 날은 1969년 1월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에서 기름유출 사고를 계기로 생겨났다. 미국 상원의원 게이로 닐슨(Gaylord Anton Nelson)과 당시 하버드대 대학생이던 데니스 헤이즈(Denis Hayes)가 1970년 오늘, 지구의 날 선언문을 발표하고 행사를 주최하면서 현재까지 이어진 것이다.

190개국 이상이 참여하는 지구의 날에는 나무를 심고 자원을 절약하자는 캠페인 등이 실시된다. 가장 유명한 이벤트로는 약속된 시간에 10분 간 소등하는 행사다. 국내에서도 오늘 오후 8시를 기해 10분 간 소등하자는 캠페인이 실시된다. 전국 관공서들과 주요건물 및 각 지역별 랜드마크, 주요 아파트단지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같은 행사들은 선언문에 담긴 정신에서 기인했다. 선언문은 인간이 환경파괴와 자원낭비로 인해 자연과 조화롭게 살던 전통적 가치가 파괴됐음을 경고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 생활문화 개선을 촉구한다. 이 때문인지 선언문과 상당한 온도차를 보이는 국내 제조업계를 두고 안타깝다는 반응들이 대두되는 분위기다.

논란이 시작된 것은 화학업계였다. 환경부 소속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지난해 3월부터 광주·전남지역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 13곳을 조사했는데, 이들 중 4개 측정대행사와 LG화학 여수화치공장, 한화케미칼 여수 1·2·3공장 등 사업장 235곳이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황화산물 등의 매출농도를 속여 배출한 것으로 적발됐기 때문이다.

조사 자료에 따르면 적발된 대행사들은 2015년부터 1만3096건에 달하는 대기오염도 측정기록부 조작 및 허위발급을 진행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이들 업체들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후폭풍은 컸다. 초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상황에서 대기업들까지 연루됐다는 사실에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

논란은 점차 철강업계로 번졌다. 포스코는 광양만녹색연합 등 관계지역 시민단체들로부터 고발당한 상태다. 포스코가 오염물질을 저감시설을 거치지 않고 공기 중에 배출했다는 이유였다. 광양만녹색연합 측은 “대기오염 저감시설을 거쳐 굴뚝으로 내보내야 할 유독물질과 분진 등이 용광로 정비 명목으로 대기 중으로 연간 150회 이상 배출됐다”고 주장했다.

현대제철도 논란을 피해가진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굴뚝자동측정기기(TMS) 부착사업장 중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배출부과금을 낸 곳이 충남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해당 제철소가 낸 부과금만 32억4000만원이다. 

질타를 받았던 업체들은 각각 개선방안을 내놓는 상황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LG화학은 신학철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하고, 해당 사업장을 즉각 폐쇄키로 했다. 한화케미칼의 경우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검찰조사를 통해 소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 두 업체는 현재 대응책 마련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업계는 오는 2021년을 기점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이때까지 포스코는 환경분야에 1조7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전체 미세먼지의 6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배출 저감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20년까지 3000억원을 투입해 철강생산 시 발생하는 비산먼지 저감에도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도 2021년까지 5300억원을 들여 현재 2만3300톤 수준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1만1600톤 수준으로 50% 이상 저감한다는 계획이다. 업체 관계자는 “기업규모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했다”면서 “향후 설비투자 등을 통해 배출량 감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