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펀드 조성 재정 출자분 일부 추경 반영 검토”
건강기능식품, 대형마트·백화점 등서 자유판매 허용 방침···제품변경·폐업 신고의무 완화

홍남기 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펀드 조성이 초기부터 탄력받을 수 있도록 재정 출자분 중 일부를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가 3조원 규모로 조성되면 약 400억 달러 수준의 해외수주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이 펀드가 조성되면 80여건의 투자 및 개발 사업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의 수출 활력제고방안의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정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는 건강기능 식품과 신산업, 신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56건의 규제개선과제를 발굴해 31건을 개선했다.

그는 “대형마트·백화점 등의 건강기능식품 자유판매와 일반식품에 기능성 표시를 허용할 것”이라며 “건강기능식품 제품변경과 폐업 등 신고의무를 완화하고 이력추적관리 방식을 개선하는 등 행정부담도 대폭 완화했다. 과학적 근거가 확보된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를 허용하고 신규 기능성 원료 인정기준을 명확하게 하는 등 신제품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신기술 분야 규제 개선의 일환으로 가스·화재 위험을 감지하는 홈넷 제품의 소방인증 절차를 바꾸고 수출용 의료기기의 전시 승인절차를 간소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규제샌드박스와 관련해 “지난 1일 시행된 금융 샌드박스의 경우 우선심사 대상 19건에 대해 오늘 심의를 거쳐 확정하겠다”며 “지역단위 샌드박스인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해 지역전략산업과 지역 혁신성장사업 육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원전해체 산업에 대해 그는 “원전해체 글로벌 시장이 2030년까지 123조원으로 전망되며 국내 시장도 원전 30기를 기준으로 22조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며 “원전해체를 원전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해 2035년까지 글로벌 원전해제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