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 참석···이해찬 “진실 규명, 최선 다할 것”
황교안 “외압 등 의혹, ‘협의없음’ 이미 나온 것···“차명진·정진석 ‘망언’, 윤리위 소집할 것”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참석자들이 추모사이렌에 맞춰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서 참석자들이 추모사이렌에 맞춰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지도부는 16일 일제히 세월호 5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했다. 다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주관해 열리는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이 아닌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와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황 대표를 세월호 참사 처벌대상 1차 명단에 넣고 수사와 처벌을 촉구하고 있는 영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들 연대‧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황 대표가 우병우 당시 민정비서관과 함께 수사지휘부에 수사 방해를 위한 외압을 가하고, 수사라인에 대해 ‘좌천성 인사조치’를 가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여야는 추모식과 앞서 열린 당 회의 등 공식석상에서 ‘황 대표 수사’ 문제를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또한 차명진‧정진석 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의 ‘망언’에 대해서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강력 규탄했고, 한국당은 사과하며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하는 등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가족들이 제일 갈구하는 것은 진실 규명, 당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황 대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수사에 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대표의 발언은 황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의 ‘막말’과 관련해서도, 이 대표는 “5주기 되는 날 일부러 상식에 맞지 않는 말을 해서 가족에게 큰 아픔을 줬다”며 “책임자들이 사죄한다고 했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그것(‘망언’)들이 가족들에게 얼마나 상처주고 세월호 아픔을 함께하는 국민들에게 고통을 주는 것인지 상상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은 자신의 SNS에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각각 ‘징하게 해(쳐)먹는다’, ‘징글징글하다’ 등의 게시글을 올려 논란이 된 바 있다.

반면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서는 강하게 항변했다.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그 부분에 관해 ‘혐의없음’이 수사과정에서 다 나왔다”며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하는 것은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황 대표는 차 전 의원과 정 의원의 ‘망언’과 관련해서는 입장문을 통해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그는 “부적절한 발언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후 한국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 의원과 차 전 의원의 세월호 관련 발언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중앙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오는 19일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징계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한 시민단체가 추모식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세월호 참사 책임자 수사 처벌을 촉구하는 피켓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한 시민단체가 추모식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세월호 참사 책임자 수사 처벌을 촉구하는 피켓을 흔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