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하이 국제모터쇼'서 신형 'ix25' 등 중국 전략형 모델 공개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게임체인저로 부상할 것"

신형 ix25. / 사진=현대차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상하이모터쇼에서 중국 전략형 신차를 선보이며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중국 베이징과 옌청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생산규모도 줄이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이후 고꾸라진 판매량이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아서다. 현대·기아차가 올해 중국과 미국 시장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만큼, 전략 차종 신차가 얼마나 활약할지 관심이 모인다.

16일 현대차는 중국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9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중국 전략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ix25와 ‘중국형 신형 쏘나타’를 처음 선보였다. 신형 ix25는 5년 만에 완전변경(풀체인지)된 모델로, 지난 2014년 출시 후 37만대의 누적 판매를 기록하며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 효자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신형 ix25는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중국형 모델도 선보였다. 현대차는 최근 중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신형 싼타페 ‘셩다’와 함께 이번에 선보인 신차들로 판매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기아차도 이날 현지 전략형 차종인 K3를 최초 공개했다. 중국형 K3는 라디에이터그릴을 크고 화려하게 디자인하고, 전후면의 발광다이오드(LED)램프를 통해 현지인 입맛에 맞췄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윤중관 둥펑위에다기아 브랜드마케팅실장(상무)는 “올 뉴 K3는 중국 승용 최대 시장인 C2 미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차량”이라면서 “새로운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무장한 올 뉴 K3가 중국 소비자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가 그리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차량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고성능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청사진도 신차와 함께 선보였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글로벌 시장과 고객의 니즈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현대자동차에게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변모하고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게임체인저로 부상하겠다”고 말했다.

중국형 K3. / 사진=기아차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